•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이재용 구속에 '존중' vs '당연' 온도차

등록 2017.02.17 08:56: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430억원대 뇌물공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굳은 표정으로 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2017.02.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430억원대 뇌물공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굳은 표정으로 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2017.02.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17일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구속과 관련해 여당은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야당은 "당연하다. 박근혜 대통령도 엄정 수사해야 한다"는 환영 입장을 밝혔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구두논평을 통해 "법원의 결정을 겸허히 수용한다"며 "삼성은 흔들림 없이 경제 활성화에 매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면서도 "우리나라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경제가 위축될까 참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 부회장의 구속이 특검 수사나 탄핵 심판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직접 관련이 없다"며 "여기에 대해선 언급할 게 없다"고 말을 아꼈다.

 반면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오늘 법원의 결정으로 박 대통령의 뇌물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검의 더욱 분발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변인은 "이 부회장의 구속은 박 대통령의 국정농단에 가담한데 대한 당연한 결과이자 사필귀정"이라며 "대통령과 비선세력에게 거액을 제공하고 각종 민원과 이권을 챙겼던 삼성을 비롯한 재벌대기업들은 법정에서 엄정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경진 국민의당 수석대변인도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구속결정은 당연하다"며 "이번 구속을 계기로 앞으로는 재벌과 권력이 유착하는 행위가 재발하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최초로 영장이 청구됐을 때, 구속영장이 발부됐어야 했다. 당시 불분명한 사유로 영장을 기각한 것은 잘못된 것이지만, 이번에 뒤늦게나마 그 잘못을 바로 잡은 것은 법원의 현명하고 적절한 판단"이라며 "하지만 이번에도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에 대한 영장기각은 아쉬운 점"이라고 지적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이 부회장에 대한 사법부의 최종 판단이 내려진 것은 아니지만 구속사유가 인정됐다"며 "박 대통령도 특검 대면조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오 대변인은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단순한 진리를 다시금 깨닫게 하는 판단으로 경제 정의가 실현되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28일 끝나는 1차 특검 수사기간을 연장해 주는 것이 최순실 국정농단 전모를 밝히기 위한 국민의 준엄한 요구임을 인식하고 이를 즉시 승인할 것을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