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휴일없는' 특검, 이재용 이틀 연속 소환 조사

등록 2017.02.19 09:50: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권현구 기자 = 430억원대 뇌물공여 등 혐의로 구속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특검 조사를 마치고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2017.02.18.  stoweon@newsis.com

전날 첫 조사 이후 이틀 연속 이 부회장 불어 조사
 朴대통령 대면조사 앞둔 특검, 고강도 조사 계획

【서울=뉴시스】나운채 기자 =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 후 두 번째로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에 출석했다.

 이 부회장은 전날 구속 후 처음으로 특검팀에 출석한 바 있다. '강요의 피해자'라고 주장했던 그의 진술 태도가 연이은 특검 조사로 인해 뒤바뀔지 주목된다.

 이 부회장은 19일 오전 9시42분께 흰 셔츠에 검은색 코트의 사복 차림으로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출석했다.

 이 부회장은 호송차에 내려 곧바로 특검팀 사무실로 향했다. 그는 '여전히 강요 혐의 피해자로 생각하는지', '경영권 승계를 위해 최순실씨를 지원한 것 아닌지', '정말로 대가성이 없었는지' 등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이 부회장은 회삿돈을 빼돌려 최순실(61·구속기소)씨 일가에 430억원대 특혜 지원을 한 혐의(횡령·뇌물공여)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신고 의무를 다하지 않고 재산을 국외로 반출한 혐의(재산국외도피), 특혜 지원 사실을 감추기 위해 위장 계약한 혐의(범죄수익 은닉의 규제 및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 출석해 사실과 다르게 진술한 혐의(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도 받고 있다.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430억원대 뇌물공여 등 혐의로 구속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로 조사를 받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2017.02.18.  bjko@newsis.com

 특검팀은 전날 이 부회장을 상대로 최씨 일가에 수백억원대 뇌물을 제공한 배경, 그 과정에 박근혜 대통령과의 교감 또는 청탁이 있었는지 등을 추궁한 바 있다. 이날 조사에서도 이를 집중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 대면 조사를 앞두고 있는 만큼, 특검팀은 이 부회장을 상대로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앞서 특검팀은 지난달 16일 이 부회장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도운 대가로 최씨 일가에 430억원대 특혜를 제공한 것으로 보고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하지만 법원은 대가성 및 부정한 청탁 등에 대한 소명 정도, 뇌물수수자에 대한 조사 미비 등을 이유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특검팀은 이후 법원이 지적한 점 등을 중심으로 3주가 넘는 기간 동안 보강 수사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이 부회장이 경영권 승계 과정에 도움을 받는 대가로 뇌물을 건넸다고 의심되는 단서들을 다수 확보, 지난 14일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법원은 "새롭게 구성된 범죄 혐의 사실과 추가로 수집된 증거자료 등을 종합할 때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지난 17일 새벽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