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구글 캠퍼스 서울 "스타트업 '성장·글로벌·다양성' 집중 지원"

등록 2017.02.21 14:50: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오동현 기자 =

【서울=뉴시스】오동현 기자 = 구글이 만든 창업가 공간 '캠퍼스 서울'이 올해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성장 및 글로벌 진출 지원에 더 집중할 계획을 밝혔다.

 구글 캠퍼스 서울은 21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성장(Growth) ▲글로벌(Global) ▲다양성(Diversity)의 3가지에 집중해 스타트업 생태계를 이끄는 주역으로 한 걸음 더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임정민 캠퍼스 서울 총괄은 "지난 2015년 캠퍼스 서울이 오픈 했을 때와 비교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올해에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들의 성공 및 해외 진출을 위해 보다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개별 스타트업별로 맞춤화된 캠퍼스 입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구글 전문가들이 스타트업들에게 필요한 플랫폼, 기술, 마케팅 전략 등을 교육하는 등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7년 캠퍼스 서울은 ▲구글의 전문성과 자원 활용 ▲캠퍼스 입주 프로그램 ▲글로벌 네트워킹 지원 등을 통해 보다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부터는 캠퍼스 서울에서 직접 입주 스타트업을 모집하고, 체계적인 지원 및 관리를 통해 글로벌 진출을 돕는 '캠퍼스 입주 프로그램(Campus Residency)'을 새롭게 시작한다. 선정된 입주사는 오는 5월부터 무료로 캠퍼스 서울 입주사 전용 공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구글 직원들의 멘토링 등 다양한 글로벌 네트워킹 기회 및 지원을 제공받게 될 예정이다. 

 또한 국내외 구글 전문가들이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실무 교육을 제공하는 '캠퍼스 스타트업 스쿨' 프로그램이 ▲앱 마케팅 ▲수익화 전략 ▲클라우드 등 각 분야별로 특화된 세션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더불어 전세계 구글 직원들이 2주간 스타트업을 집중 컨설팅하고, 스타트업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같이 해결하는 '캠퍼스 엑스퍼트 서밋(Campus Experts Summit, (구)구글 글로벌 전문가 위크)'도 진행한다.  

 캠퍼스 서울은 2015년 5월 설립 이후 1년 9개월 만에 2만1000 명 이상의 커뮤니티 회원을 보유한 스타트업 공간으로 성장했다. 특히 신생 스타트업을 위해 제공하고 있는 입주사 전용 공간에는 현재까지 17곳의 스타트업이 함께 했으며, 이들이 현재까지 유치한 투자금액은 총 170억 원에 이른다.

 작년 한 해 동안 캠퍼스 서울은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부모들의 창업을 돕는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엄마를 위한 캠퍼스(Campus for Moms)', 전 세계 스타트업들이 참여하는 '캠퍼스 익스체인지(Campus Exchange)', '캠퍼스 리쿠르팅 데이(Campus Recruiting Day)' 등 190회 이상의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1만1200명 이상의 창업가가 프로그램 및 멘토링 세션에 참여했다.

 특히 '캠퍼스 리쿠르팅 데이'는 스타트업과 구직자를 연결해주고 네트워킹을 도와주는 채용 행사로, 캠퍼스 서울에서 처음 시작해 전세계 구글 캠퍼스로 확장하고 있다. 총 10회의 행사 동안 우아한형제들, 직방, 하이퍼커넥트 등 99개 스타트업과 2300여명의 구직자가 참여했으며, 참여한 스타트업의 40%가 채용에 성공하는 성과를 이루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