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근혜 조기퇴진론' 놓고 정치권 시끌벅적

등록 2017.02.22 16:10: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 집현실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6.10.19.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22일 범보수 진영을 중심으로 '박근혜 대통령 조기퇴진론'이 연일 터져 나오는 데 이어 야권 일각에서도 탄핵 선고 전 자진사퇴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자진 하야할 경우 탄핵심판이나 검찰 조사 등 사법절차도 중단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는 상황에서 친박계에서는 반발 목소리도 나오는 등 박 대통령의 하야 여부가 탄핵 정국의 변수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회동을 갖고 박 대통령의 '질서있는 퇴진'과 관련해 사전 교감한 사실을 공개했다.

 주 원내대표는 "제가 이 문제를 그냥 이렇게 갈 것이냐, 여러 가지 정치적 해법을 찾아봐야 하지 않겠냐고 (정 원내대표에게) 제안을 했고, 그 이후에 어제 그런 얘길 한 것"이라며 "다시 만나자고 제안하거나 한 것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사임을 할 것이냐, 말 것이냐는 전적으로 대통령이 결정할 문제"라며 "탄핵이 재판으로 결정되더라도 그 이후에 국민 통합이나 후유증을 치유할 방법은 정치권이 논의해야 되지 않겠느냐는 제안이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우택 원내대표는 1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현직 대통령의 탄핵소추는 국가적, 국민적 불행이고 어떠한 이유든 정치적 해법이 먼저 모색돼야 한다"며 조기 탄핵론을 재점화했다.

 정 원내대표는 "저는 4월 퇴진-6월 대선과 같은 정치적 해법이 탄핵소추에 절대적으로 앞서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며 "탄핵 문제는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현재의 정국을 통합적으로 풀기위해 정치권의 대단결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인명진 비대위원장 역시 지난 15일 경기 양평에서 열린 원외당협위원장 워크숍에서 "지금이라도 탄핵 문제는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박 대통령의 조기 탄핵론에 힘을 실었다.

 야권 일각에서도 박 대통령의 조기 사퇴 주장이 제기됐다. 송현섭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에서 "현명한 박 대통령은 헌재 선고 전 틀림없이 자진사퇴하게 될 것"이라며 "더이상 국민을 실망시키지 말고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대통령으로 남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하지만 친박계 안에서는 박 대통령의 조기 퇴진론에 부정적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친박 핵심 윤상현 의원은 SNS를 통해 "탄핵심판의 주사위는 이미 던져졌다"며 "대통령이 정치적, 도덕적으로 비난받을 순 있어도 법리적으로 탄핵당할 정도는 아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헌법과 법률을 중대하게 위반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헌재 재판관들이 법률과 양심에 따라 심판한다면 반드시 기각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