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성곽만 보지마세요' 한양도성 다산길 예술가들의 '핫플레이스'

등록 2017.02.25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다산 성곽길 문화1호.  (사진 = 중구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다산 성곽길 문화1호.  (사진 = 중구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손대선 기자 = 서울 지하철 3호선 동대입구역 5번 출구를 빠져나와 장충체육관을 끼고 5분 남짓 걷다보면 차 한 대가 간신히 진입할 수 있을 정도의 동네 어귀가 나타난다.

 낮은 집들이 어깨를 나란히 한 언덕진 골목길을 따라가다 보면 세월이 켜켜이 쌓인 집들과 성곽이 불쑥 모습을 드러낸다. 올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앞두고 있는 한양도성이다.

 한양도성 다산 성곽길이라고 부르는 이 길은 장충체육관 입구에서 다산팔각정까지 약 1km에 이르는 코스로 한쪽으로는 성곽, 다른 한쪽으로는 서울 전경을 살펴볼 수 있어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도심 속 숨겨진 명소로 손꼽힌다. 

 한양도성 다산 성곽길이 최근 예술 창작인들의 핫 플레이스로 부각되고 있다.

 서울 중구가 지원하는 '문화창작소'를 비롯해 갤러리, 스튜디오, 쇼룸 등 민간 문화예술시설들이 속속 들어서면서 오갈데 없던 가난한 예술인이 모이고 있다.

 문화창작소는 성곽길변의 낡은 공가를 리모델링해 예술가들의 창작공간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6월 1호를 시작으로 현재 4호까지 들어서 있다. 월 15만원의 저렴한 비용과 예술하기 좋은 주변 환경 덕에 예술가들이 서로 찾고 있다.

 문화창작소 1호 '라름(LALUM)'은 서울에서 최초로 문을 연 유리공방으로 유리 공예가들의 창작공간이 주된 용도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개방성을 중시해 평소 접하기 어려운 유리공예품을 부담 없이 구경할 수 있고 작가들이 각종 유리공예 제작을 시연하기도 한다.

 특히 섭씨 1000도가 넘는 유리에 파이프로 바람을 불어넣는 '블로잉'과정을 서울에서는 유일하게 이곳에서 체험할 수 있다.

 서울여대 졸업생 5명이 힘을 합쳐 운영하고 있는 문화창작소 2호 'AA 세라믹 스튜디오'는 도예공방이다.

 외관 리모델링은 중구에서 지원했지만 실내 인테리어는 이들이 손수 진행할 정도로 애착이 많다. 스스로도 단순 직업이 아니라 예술가의 길을 꿈꾸며 예술의 일상화를 실천하기 위해 성곽길에 왔다고 말한다.

 성곽길을 찾은 시민들이 호기심에 찾았다가 애호가가 될 만큼 인기가 높다. 인근 동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도자체험이나 정규 도예 프로그램도 운영해 주민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문화창작소 3호 '원 앤 제이 갤러리'는 떠오르는 현대미술 작가와 신진 작가들을 소개하는데 초점을 둔 전시문화공간으로 미술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곳이다.

【서울=뉴시스】다산성곽길 풍경.  (사진 = 중구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다산성곽길 풍경.  (사진 = 중구 제공)  [email protected]

 국내 미술계에서는 최초로 젊은 작가를 발굴해 전속 지원하는 시스템을 갖췄으며 세계의 주요 아트페어와 비엔날레에 참여하는 등 한국 현대미술을 선도하고 있다.

 여기서는 6주마다 대상 작가를 달리하면서 그들의 작품을 누구나 감상할 수 있도록 무료 전시한다. 다음 달에는 미술작가들의 영상작품을 엮어 상영한다.

 2004년부터 130여개의 전시회를 통해 한국미술을 해외에 알리는 것으로 명성을 쌓아온 '갤러리 스케이프'도 문화창작소 4호의 타이틀을 달고 논현동에서 이전해 다산성곽길의 이웃이 됐다.

 다산성곽길 문화창작소는 다소 어려울 수도 있는 예술이란 장르를 다루면서도 원주민들과 능숙하게 소통하며 그들의 참여를 유도할 아이템을 발굴해 마을의 일부로 녹아들고 있다.

 다산 성곽길의 조망과 창작에 어울리는 여유로움, 또한 잠재력에 이끌려 민간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시설도 문을 두드리고 있다. 현재까지 갤러리, 작업공방, 스튜디오, 쇼룸 등 12곳이 둥지를 틀었다.

 먼저 도예갤러리 '바다디자인 & 아틀리에'가 있다. 식기, 가구, 조명 등 일상소품을 소재로 한 작품이 주로 전시된다. 운영자인 이헌정 작가는 세계적인 도예가로 영화배우 브래드 피트가 그의 작품을 구입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갤러리 카페 'HAVE A BITE(한입 먹어봐)'는 디자인사무실, 카페, 전시실 등으로 활용되는 복합 문화공간이다.

 햇빛을 고스란히 받도록 설계된 천장과 주인이 직접 디자인한 장식장에 한가득 들어있는 어른 장난감이 눈길을 끈다. 다목적 모임장소로 입소문을 타 아마추어 작품 전시나 소규모 어린이 파티를 열고 싶다는 문의가 늘고 있다.

 다산 성곽길에 예술인들이 터를 잡기 시작한 것은 중구의 '1동 1명소사업'의 일환인 다산 성곽예술문화거리 조성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부터다.

 세계적인 역사문화적 가치를 지닌 한양도성을 품고 있음에도 노후된 성곽길 일대를 예술이 흐르는 보행친화적 거리로 탈바꿈시키는 이 프로젝트의 핵심은 민간 예술자원의 유치이다.

 주민생활 환경도 개선하고 민간의 관심과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민간의 문화예술분야 투자를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수년간 노력 끝에 문화재 보존, 남산고도제한 등으로 침체됐던 성곽길에 변화의 기류가 흐르기 시작했다"면서 "이를 잘 이어나가 한양도성의 가치와 다양한 예술의 정취를 흠뻑 느낄 수 있는 명소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