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허창수 전경련 회장 유임]또 다시 '구원투수' 허 회장이 풀어야 할 과제는

등록 2017.02.24 10:2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권과 유착 단절 등 신뢰 회복이 최우선...조직 투명성 확보도 시급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국정조사 1차 청문회 오전 질의를 마치고 국회를 나서고 있다. 2016.12.06.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최용순 기자 = 허창수 GS그룹 회장이 결국 전국경제인연합회의 구원투수로 4번째 나섰지만 이번에는 넘어야할 산이 만만치 않다. 해체위기라는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에 놓여있는 전경련을 허 회장이 어떻게 살려낼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 

 허 회장에 앞에 놓여있는 최대 난제는 정경유착 근절이다. 역대 정권마다 권력과의 유착으로 강력한 비판을 받아왔던 전경련이 지난해 보수단체인 어버이 연합 지원 논란에 이어 미르·K스포츠재단 자금 지원 등 '최순실 게이트'에 깊숙히 개입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거센 해체 압박에 처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허 회장이 전경련과 정권과의 뿌리깊은 유착을 끊기위한 강력한 개혁을 추진하는 것이 급선무다. 회원사들은 물론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개혁 방안을 내놓고 가시적 성과를 내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전경련은 물론 허 회장 마저도 회복 불능의 처지에 놓일 수 있다. 

 따라서 허 회장은 정권과의 유착 고리를 완전히 끊어 재계와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행보를 조속히 보여줘야 한다. 방안을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재계는 편법 자금지원 창구 역할을 담당한 전경련 사회공헌팀을 해체하고 엄격한 회계 투명성 장치를 마련하는 등 전경련이 과감한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형식적인 사과와 윤리 선언으로 위기를 모면하려 해서는 역풍만 거세질 것이라며 구체적이고 진정성 있는 대책으로 신뢰 회복을 요구했다.

 일각에서는 정경유착 고리를 끊기 위해 소수의 재벌 총수로 구성된 회장단회의를 폐지하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 일부를 공익대표로 채워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경련의 위상과 역할 재정립도 시급하다. 삼성을 비롯 4대 그룹을 비롯해 핵심 회원사들이 대거 이탈한 만큼 조직을 추스리고 대기업에 편중됐던 역할을 재정립하는 등 하루빨리 정상화를 이뤄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경련의 해체보다는 개혁을 주장하는 학계 전문가들은 전경련이 기존 대기업 중심에서 벗어나 기업들의 의견을 민주적으로 수렴하는 기구로 변신해야 한다며, 조직 투명화를 통해 정책 연구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지배구조를 개편해 외부인사를 영입하는 방안도 제기된다.

 허 회장이 관료화되고 비대해진 사무국부터 개편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최근 위기는 관료화된 사무국에 대한 견제 장치가 없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사무국 개편 방안으로는 사업 내역 공개, 외부 감사 도입 등이 거론된다. 또 대대적으로 조직을 손질해 회원사들이 의견이 적극 반영되는 재계의 대표 기관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는 요구가 거세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기업에 대한 이슈가 발생했을 때 전경련을 통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이 분명히 있다"며 "국민과 산업계의 신뢰를 잃은 만큼 전경련은 대대적인 혁신을 통해 거듭날 때가 됐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