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삼성, '정경유착 고리 전면 차단' 나서…기부금 요건 강화

등록 2017.02.24 11:29: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권현구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 수감된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서초타운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2017.02.17.  stoweon@newsis.com

10억 이상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 이사회서 의결토록 확정  

【서울=뉴시스】최현 기자 = '최순실 사태'로 홍역을 겪고 있는 삼성이 기부금 요건을 강화하는 등 '정경유착 고리' 단절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24일 이사회를 열고 앞으로 10억원 이상의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을 이사회에서 의결토록 하고, 구체적 실행 방안도 마련하기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10억원 이상의 후원금이나 사회공헌기금은 사외이사가 과반수를 차지하는 이사회 의결을 거쳐야 한다. 또 의결된 내용은 외부에 공시하게 되는 방식으로 바뀐다.

 외부 단체나 기관의 요청에 따른 기부, 후원, 협찬 등의 '후원금'과 삼성전자의 사회봉사활동, 산학지원, 그룹 재단을 통한 기부 등 '사회공헌기금'이 이에 해당된다.

 지금까지 삼성전자는 이사회가 아닌 경영위원회에서 외부 후원금 등의 집행 여부를 결정했다. 자기자본의 0.5%(약 6800억원) 이상 특수관계인은 50억원 이상인 경우에만 이사회에서 결정했었다.

 이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야기된 정경유착의 고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보다 엄격한 내부 규정을 세움으로써 이같은 일에 또 다시 휘말리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의 집행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이 같은 조치와 함께 사전 심사를 위한 '심의회의' 신설, 분기별 운영현황과 집행결과 점검 등 구체적 실행 방안을 마련했다.

 '심의회의'는 법무를 비롯해 재무, 인사, 커뮤니케이션 부서의 팀장이 참여하며, 매주 1번씩 심사가 진행한다. 1000만원 이상의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이 심의 대상이다. 심의회의에서 지원이 결정된 경우에만 다음 단계로 프로세스가 이어진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분기별로 발간하는 사업보고서와 매년 발행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도 관련 내용을 게재할 예정이다.

 운영과 집행결과에 대한 점검도 강화된다.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의 운영현황과 집행결과는 분기에 1번씩 심의회의와 경영진뿐만 아니라 이사회 산하 감사위원회에서도 점검할 계획이다.

 이날 의결된 사안은 다음달 24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 의안으로 올라올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올해 삼성전자 주총에서는 현금배당,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등의 안건이 상정될 예정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작년 4분기 실적발표를 하면서 1주당 2만7500원씩 총 3조8500억원을 현금배당하기로 했고, 9조3000억원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감사위원회가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 집행을 점검하게 됐다"며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준법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