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트럼프, FBI에 '언론 때리기' 요청했지만 거절당해" CNN

등록 2017.02.24 12:07: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노스찰스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노스찰스턴에 위치한 보잉 공장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2017.2.21.

FBI, 트럼프-러시아 연착설은 수사 진행 중
 진행 중인 수사에 정치적 압박…접촉만으로도 규정위반 우려

【서울=뉴시스】강덕우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주류 언론들을 '가짜 뉴스'로 몰아가기 위해 연방수사국(FBI)의 지원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현지시간) CNN은 복수의 백악관과 정보기관 관리들을 인용해 백악관이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측근들의 러시아 유착설에 대한 언론 보도를 뒤집기 위해 FBI의 도움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뉴욕타임스NYT)와 CNN, 워싱턴포스트(WP) 등 미국 주류 언론들이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보좌관을 비롯한 선거캠프의 전반적인 러시아 유착설을 잇달아 폭로하면서 큰 혼란을 겪고 있다.

 결국 플린 전 국가안보보좌관이 사임하고, 의회내 위원회들은 러시아 관리들과 트럼프 대선 본부나 행정부 인사들과의 접촉이나 통신 내역 등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NYT와 CNN은 지난 14일에도 전·현직 관리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의 선대위원장이었던 폴 매나포트 등이 대선 시절부터 러시아 정부 및 정보기관과 수시로 접촉한 사실이 미 정보 당국의 도청을 통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16일 기자회견에서 "내가 아는 대선 스태프 중 그 누구도 러시아 관리들과 (부적절한) 접촉을 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플린과 관련된 모든 뉴스는 '가짜 뉴스'라면서도 전임 오바마 행정부가 자신의 행정부를 망치기 위해 러시아 관련 정보를 유출했다는 상충되는 발언을 쏟아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론과 여론의 압도적인 팩트 압박에 궁지에 몰린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FBI에게 지원을 요청한 것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14일 보도가 나온 바로 다음날인 15일 트럼프의 최측근인 라인스 프리버스 비서실장이 앤드루 매케이브 FBI 부국장과 회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소식통은 프리버스는 또 제임스 코미 FBI 국장에거 전화해 언론 보도가 틀렸다는 사실을 증명할만한 증거를 제시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코미 국장은 현재 FBI가 트럼프 행정부가 러시아와 부적절한 접촉을 해왔는지에 대해 공식 조사 중이기 때문에 정치적인 요청에 응할 수 없다고 거절했다.

 그도 그럴 것이 백악관이 자신들이 연루된 사건에서 이를 조사하는 조직에게 직접적으로 접촉을 하고 압박을 가하려고 했다는 것만으로도 규정을 위반할 수 있다. 실제로 2007년과 2009년 발효된 법무부 절차규정 상 진행 중인 수사에 대해 백악관이 FBI와 직접 접촉하는 것은 금지돼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