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말레이 경찰 "공항에 VX 흔적 남아있을 수 있어"…원자력청에 제거 요구

등록 2017.02.24 15:19: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쿠알라룸푸르=AP/뉴시스】17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당국은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제2청사에서 북한 김정은 이복형인 김정남 살해 사건 현장검증을 진행하는 가운데 2명의 여성용의자와 요원들이 현장을 향해 걸어가고 있다. 2017.02.18

【쿠알라룸푸르=AP/뉴시스】17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당국은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제2청사에서 북한 김정은 이복형인 김정남 살해 사건 현장검증을 진행하는 가운데 2명의 여성용의자와 요원들이 현장을 향해 걸어가고 있다. 2017.02.18

【서울=뉴시스】조인우 기자 = 말레이시아 경찰이 자국 정부기구인 원자력청(AELB)에 김정남 암살에 쓰인 신경작용제 VX 제거를 요구했다.

 24일(현지시간) 더스타에 따르면 탄 스리 칼리드 아부 바카르 말레이시아 경찰청장은 이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암살된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현장에 화학물질의 흔적이 남아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독성물질이 남아있을 것이 걱정이 된다"며 "우리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전문가를 불러 확인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공항 방문을 피하거나 공항을 폐쇄할 이유는 아직까지 없다"며 "먼저 확인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오전 말레이시아 경찰은 성명을 발표해 김정남 시신의 입과 얼굴 부분에서 중추신경계에 손상을 입히는 신경작용제 VX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피부에 닿거나 체내에 흡수되면 몇 분 이내로 신경계통에 작용해 호흡을 멈추게 하는 독성을 지니고 있는 물질이다.

 당초 김정남 암살에 VX가 사용됐을 가능성이 불거졌으나 모공으로 체내에 흡수되는 신경가스인 만큼 이를 사용하는 가해자에게 피해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반박이 제기되면서 일단락되기도 했다.

 그러나 바카르 청장은 "김정남 암살에 가담한 여성 용의자 중 한 명이 김정남 공격 후 구토 증세를 보이며 아팠다"고 밝혀 VX 사용설의 설득력을 높였다. 다만 바카르 청장은 두 용의자 중 한 명을 특정하지는 않았다.

 

VX란 어떤 물질인가


 VX의 인간이 만들어낸 가장 치명적인 독극물이다. 상온에서는 기체상태이다. 피부를 통해 단 한 방울만 체내에 흡수돼도 전 신경체계를 치명적으로 파괴할 수있다. 불과 10밀리그램으로도 사람을 죽일 수있다.

 VX는 1995년 일본 옴 진리교가 도쿄 지하철에서 테러를 일으키며 사용했던 사린가스보다 무려 100배 이상 강력한 독성을 가지고 있다. 또 무색인데다가 투명하고, 아무런 냄새와 맛이 없는 액체로 검출해내기가 매우 힘들다. 옴진리교는 지하철 테러때 사린 가스를 사용했지만, 조직에서 이탈하려는 배반자를 살해하는데 VX를 사용했던 것으로 드러난 바있다.  

 1991년 4월 3일 유엔안보리 결의 687호는 VX가스를 대량살상무기로 분류했다.이에 따라 1993년 화학 무기 금지 조약 가입국은 연간 100 그램을 초과하는 VX가스를 보유하면 안된다. 다만 예외적으로 연구, 의학적 목적으로 1년에 10 kg 이하의 VX가스를 보유할 수 있다.

 이 화학무기는 1996년 영화 '더 록'에 등장해 대중적으로도 알려지게 됐다 .영화 속에서 미국 해병대 여단장 프랜시스 X. 허멀 장군은 반란을 일으켜 VX가스 4.5 kg이 장착된 무게 25 kg, 사거리 10 km인 M55 로켓을 샌프란시스코에 발사하려다 실패한다. 

 VX가 처음 발명된 것은 1950년대 초중반, 영국의 임페리얼 케미컬 인더스트리스에서 근무하는 화학자 라나지 고쉬에 의해서이다. 그러나 인체에 치명적이서 상업적 생산이 금지됐다. 워싱턴DC에 있는 국립과학,기술,의학아카데미의 기록에 따르면, VX의 독성에 주목한 영국군은 합성 공식을 미군에 넘겼고, 미군은 1061년에 VX를 생산해 보유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몇차례 유출사고가 난 적도 있다.

 VX를 대량파괴무기로 사용한 대표적인 독재정권은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 정권이었다. 후세인은 1988년 VX가스로 쿠르드족을 학살한 바있으며, 이란과의 전쟁 때에도 VX 화학무기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라크는 한 때 50t의 VX를 보유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은 물론 러시아도 VX를 보유하고 있다. 사실 전 세계에서 VX의 존재를 공식적으로 인정한 국가는 미국과 러시아 뿐이다. 두 나라는 화학무기 금지조약에 따라 VX 등 화학무기를 폐기했다. 하지만 북한 등 여러 국가들이 VX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2013년 9월 영국 정보부는 시리아 정부가 수십t의 VX를 보유한 것으로 추정한 바있다. 이후 국제사회의 압력으로 시리아의 화학무기를 폐기하는 작업이 진행됐고, 시리아 정부는 폐기를 완료했다고 주장하지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화학무기가 사용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북한이 VX를 비롯해 얼마나 많은 화학무기를 가지고 있는지는 불명확하다. 하지만 민간기구인 핵위협이니셔티브에 따르면, 북한은 약 2500~5000t의 화학무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수치가 맞다면 북한은 미국과 러시아 다음으로 화학무기를 많이 보유한 국가가 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