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측 "후보토론 없으면 룰협의 불참"…黨에 경고

등록 2017.02.24 14:53: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 후보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열린 '시민사회 연대회의와 이재명 후보 간담회'에 참석하여 발언을 하고 있다. 2017.02.24.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 후보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열린 '시민사회 연대회의와 이재명 후보 간담회'에 참석하여 발언을 하고 있다. 2017.02.24. [email protected]

"당 선관위, 후보 선출 규정에 어긋나고 약속도 안 지켜"

【서울=뉴시스】채윤태 기자 = 이재명 성남시장 측은 24일 더불어민주당 차원의 대선후보자 토론회가 열리지 않고 있는 데 대해 "우리의 (토론) 요구는 너무나 정당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입장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앞으로 선거규정과 관련한 어떠한 협의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을 심각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강력 경고했다.

 이 시장 캠프 측 정성호·유승희·제윤경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하며 "후보자 간 토론의 장을 최대한 보장하라. 이를 거부한다면 정치적 의도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촉구했다.

 이들은 "우리 당은 19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선출 규정 12조(합동토론회)에 '예비 경선 전이라도 예비후보 간 합동토론회를 개최해야 한다'는 근거규정을 마련했고, 중앙당선관위는 예비후보자 토론회 관련, '가능한 빨리, 최대한 많이'할 수 있도록 토론방송분과에서 안을 마련해, 각 후보 측과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며 "그러나 규정도 어기고 약속도 지키지 않고 있다. 최악의 불공정"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당초 탄핵 전 3회, 총 10~11회 개최하는 것으로 논의된 내용은 실종되고, 탄핵 결정 전 1회로 축소됐다"며 "이런 깜깜이 선거로는 국민이 원하는 정권교체의 적임자가 누구인지 가려낼 수 없다. 누가 불공정과 불평등을 바로잡을 수 있는 철학과 의지를 갖고 있는지 철저하게 검증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탄핵 관철의 전선 제일 앞에 후보들이 서야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국민 앞에 제시해야 한다"며 "부실한 후보 검증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우리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을 보면서 절실히 깨닫고 있다. 후보 간 토론을 최대한 많이 보장해 철저하게 검증해야 한다. 탄핵 국면으로 경선 일정이 짧고 후보 검증 시간도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금 우리는 경선 룰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너무나 당연한 국민의 권리를 요구하는 것이다. 제1야당의 대선후보를 뽑는 선거에서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며 "탄핵 국면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다. 민주당의 경선은 곧 탄핵 인용을 관철해내는 과정이다. 친일부패독재세력을 청산하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들 희망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시장은 "국민들이 바라는 바가 경선국면에서 토론을 통해 드러나면, 저는 충분히 역전 가능하다고 본다"며 거듭 조속한 대선 후보 간 토론회 개최를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