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희정 "헌법 유린한 모든 낡은 정치세력 일소"

등록 2017.02.24 15:31: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순천=뉴시스】류형근 기자 = 안희정 충남지사가 24일 오후 전남 순천시 순천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더좋은 민주주의 전남포럼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안희정과 함께 순천에 심쿵하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2017.02.24.  hgryu77@newsis.com

【순천=뉴시스】류형근 기자 = 안희정 충남지사가 24일 오후 전남 순천시 순천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더좋은 민주주의 전남포럼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안희정과 함께 순천에 심쿵하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2017.02.24.    [email protected]

'대연정·선의 발언' 이후 야권 의식해 수위 높인 듯

【서울·순천=뉴시스】이재우 윤다빈 기자 = 안희정 충남지사는 24일 "오직 민주주의와 헌법정신으로 헌법을 유린한 모든 낡은 정치세력을 일소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대연정론'과 '선의 발언'으로 '적폐 청산' 대상인 자유한국당 등과 연대하려는 것이냐는 야권의 반발을 산 바 있어 발언 수위를 높인 것으로 해석된다.

 안 지사는 이날 전남 순천 문화예술회관에서 토크콘서트를 열어 "이는 헌법의 명령이고 법률의 정의다. 제가 법치, 민주주의, 헌법을 강조하면서 대화와 통합을 얘기하는 것과 정의를 세우는 것은 별개의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안 지사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8년은 우리, 그리고 저 개인에게 혹독한 시간이었다. 이명박 대통령은 당선되자마자 광화문 시위 배후로 전임 정부인 참여정부를 지목하고 전임 대통령에 대해 정치적 공격과 탄압을 했다. 우리 헌정사에 다시는 있어서는 안 되는 끔찍한 일이 벌어졌다"며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비판했다.

 그는 "상대 야당을 향해 종북 좌빨이라고 욕하는 낡은 정치를 끝내자. '우리가 남이가'라는 지역주의 선동 외에는 다른 말을 하지 않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정치를 끝내자"면서 "선거 때마다 무슨 떴다방처럼 끊임없이 이합집산 하는 정당의 역사를 끝내고 정당이라는 이름으로 정책이 지속되는 반듯한 민주주의 나라를 만들고 싶은 것이 소원"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에 대한 비판으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이다.

 안 지사는 자신을 정권교체 이상의 카드라고 지목하며 '정권교체'를 내걸은 민주당 경선 경쟁자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한 듯한 발언도 내놨다.

 그는 "정권교체 그 이상이 안희정이다. 가장 확실한 정권 교체 카드이면서 정권교체 그 이상의 역사적 과제인 새로운 대한민국을 이끌 카드가 안희정이라는 말씀을 올린다"며 "김대중 대통령, 노무현 대통령은 늘 통합을 말했다. 대한민국 5,000만명의 통합을 이끌고 싶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어 "지역과 기존 낡은 이념 진영을 뛰어 넘어서 국민의 고른 지지를 얻도록 하겠다. 기존의 정치적 지형을 뛰어 넘어 지금 가장 많은 국민의 호감을 얻은 정치인이 안희정이라고 보고 드린다"고도 말했다.

 안 지사는 민주주의 확립이 적폐청산의 근본적인 수단이라는 기존 입장도 확인했다.

 그는 "미움과 갈등을 극복시키자고 했던 것 그것이 김대중 대통령의 용서와 통합, 화합의 정신 아니었겠나. 제가 얘기를 하면 그러면 적폐청산하지 않을 모양이라고 한다. 거듭 말한다.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는 것이 과거 적폐를 가장 근본적으로 수술하는 일이다"고 역설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