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종범 수첩-정호성 진술 등…'朴 압박' 검찰 카드 수두룩

등록 2017.03.21 11:54: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헌정 사상 처음으로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검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전직 대통령이 범죄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것은 1995년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네번째다. 이날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직권남용 등 13개 혐의에 대해 조사한다. 2017.03.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헌정 사상 처음으로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검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전직 대통령이 범죄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것은 1995년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네번째다. 이날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직권남용 등 13개 혐의에 대해 조사한다. 2017.03.21.  [email protected]

업무수첩에 박 전 대통령 지시 빼곡하게 적혀
"대통령이 지시했다" 정호성 등 진술도 활용할 듯
장시호 특검 제출 '제2의 태블릿PC'도 유용한 증거
최순실 도피 중 朴과 차명폰 통화 기록도 추궁 전망

【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뇌물죄 등 혐의를 받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대면 조사가 시작되면서 검찰이 조사 과정에서 꺼내들 박 전 대통령 압박 카드에 관심이 쏠린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박 전 대통령 지시를 충실히 이행한 것으로 알려진 안종범(58·구속기소)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업무수첩 56권을 조사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안지혜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전직 대통령으로서 4번째 검찰 출석이다.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안지혜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전직 대통령으로서 4번째 검찰 출석이다.  [email protected]

 해당 수첩에는 박 전 대통령 지시사항이 빼곡하게 적혀 있어 검찰과 특검 수사 과정에서 주요 단서로 활용됐다. 박 전 대통령 스스로 뱉은 말이 결국 본인을 옭아매는 모양새다.

 실제로 특검은 이재용(49·구속기소) 삼성전자 부회장을 구속하는 과정에서 해당 수첩 덕을 톡톡하게 봤다. 수첩에는 이 부회장과 박 전 대통령 독대 당시 대화 내용 등이 기록됐는데 특검이 이를 활용, 이 부회장을 구속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이 부회장에게 적용된 뇌물공여 혐의츼 상대방이 박 전 대통령인 만큼, 안 전 수석 업무수첩은 검찰 조사 과정에서도 십분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아직 이 전 부회장 공소장이나 언론 등에 공개되지 않는 내용 등도 다수 있는 것으로 전해져, 조사 과정에서 이를 언급하며 박 전 대통령을 압박할 가능성도 높다.

 이와 함께 박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증언을 쏟고 있는 주요 인물들 증언도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전진우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은 헌법재판소 파면 결정 11일 만인 21일 오전 9시30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다. 검찰과 특검이 박 전 대통령에게 적용한 혐의는 모두 13개다. 적용된 혐의가 많은 만큼 조사는 이날 밤늦게까지 진행될 전망이다.  618tue@newsis.co

【서울=뉴시스】전진우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은 헌법재판소 파면 결정 11일 만인 21일 오전 9시30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다. 검찰과 특검이 박 전 대통령에게 적용한 혐의는 모두 13개다. 적용된 혐의가 많은 만큼 조사는 이날 밤늦게까지 진행될 전망이다.  [email protected]

 업무수첩을 작성한 안 전 수석과 정호성(48·구속기소)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등은 자신들에게 적용된 혐의가 박 전 대통령 지시로 이뤄진 일이라고 진술해왔다.

 국정농단 사건에 깊숙하게 연루했던 장시호(38·구속기소)씨 역시 입장을 바꿔 박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진술들을 쏟아냈다. 장씨가 특검에 제출한 '제2의 태블릿PC' 속 내용 역시 검찰 조사 과정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검찰은 특검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박 전 대통령과 최씨 사이 차명 전화를 이용해 주고받은 수백 건 전화통화 내용도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통은 최씨가 국정농단 의혹이 불거진 이후 독일로 출국했던 기간인 2016년 9월3일부터 같은해 10월30일 사이 최씨와 127회 통화한 것으로 파악된 상태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 조사에 앞서 질문 수백개를 추린 것으로 알려졌다. 자정 전 박 전 대통령 조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지만, 경우에 따라 22일 새벽까지 조사가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