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자수첩] 말 뒤집는 자유한국당, 결론은 '친박 본색'

등록 2017.03.23 09:27: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

경북 상주 보궐선거 '무공천' 결정 일주일만에 번복
 결국 친박계 김재원 전 청와대 정무수석 공천

【서울=뉴시스】장윤희 기자 = 자유한국당이 4월12일 열리는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 국회의원 보궐선거 무공천 결정을 일주일 만에 다시 뒤집고 친박계인 김재원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22일 공천을 줬다. 이 지역은 김종태 전 자유한국당 의원 부인이 선거법 위반 판결로 김 전 의원의 배지가 떨어져 보궐선거가 실시되는 곳이다.

 당초 자유한국당은 공당으로서 위법행위에 대한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후보 공천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당시 기자들과 만나 "경북 상주군은 우리 소속 의원의 위법으로 재보궐 선거를 치르는 선거구이기에 탄핵 정국 속 국민에 대한 반성과 책임, 법치준수와 도덕정치를 내건 당의 정치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 공천을 하지 않겠다"고 큰 결단이나 내린 듯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인 위원장은 "이번 무공천은 자유한국당의 처절한 각오로서 당이 변화와 개혁에 임하는 모습을 국민이 이해해주길 바란다"며 "향후 공당으로서 국민에게 막중한 책임을 다해나가겠다"고 자신있게 밝혔다. 이 때만 해도 정치권에서는 자유한국당이 모처럼 공당의 모습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딱 일주일 뒤 이 결정은 전면 번복됐다. 김성원 대변인은 20일 "경북 상주 지역을 당초 무공천 결정했으나 책임 있는 공당의 역할을 위해, 경북 지역의 총의와 초선들의 재고 요청에 따라 경선을 통해 공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인명진 위원장도 21일 "상주 무공천 번복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며 "개인적으로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비대위원장인 내가 당내 사정과 선거를 잘 모르는 사람이다. 어떤 비난도 달게 받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당연히 당 안팎에서는 비난이 쏟아졌다. 처음에는 공천 여부에 대한 언급이 없이 예비 후보들을 물밑에서 움직이게 하더니 무공천 방침을 밝혔고, 그나마 그것도 일주일만에 재공천으로 바뀐 것에 대한 비판이었다. 공천 입장에서 무공천 결정으로, 다시 공천으로 바뀐 것에 대한 지적이다.

 자유한국당의 결정 번복은 경북지역 의원들의 요청에 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소속으로 후보자가 나설 경우 자칫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를 지도부가 받아들인 것이다.

 하지만 친박계 김재원 전 수석에게 공천을 주기위해 번복한 것 아니었냐는 지적이 적지 않다. 이를 위해 친박계가 조직적으로 당 지도부를 압박한 것이란 설명이다.

 자유한국당은 대통령 파면에 대한 원죄가 있고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정치적 책임이 있다. 그런데도 환골탈태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고 여전히 계파 챙기기에만 혈안이 된 구 정치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자유한국당의 답답한 자화상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