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연대론 분출하는 국민의당…"安의 反연대론 동의 못 해"

등록 2017.03.23 16:36: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경선 예비 후보가 22일 오후 서울 목동sbs 스튜디오에서 열린 목동sbs 대선후보 경선토론회를 기다리고 있다. 2017.03.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경선 예비 후보가 22일 오후 서울 목동sbs 스튜디오에서 열린 목동sbs 대선후보 경선토론회를 기다리고 있다. 2017.03.22. [email protected]

"文대세론 뒷받침할 뿐…정치발전 위해 연대해야"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이번 주말로 다가온 국민의당 광주·전남·전북 현장·투표소투표를 앞두고 23일 당내에서 대선 전 연대론이 분출하고 있다.

 박지원 대표가 "자신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며 연대론에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고, 안철수 전 공동대표도 '대선 전 연대 반대 3원칙'을 내세워 연대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호남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여전히 연대 문호를 열어둬야 한다는 목소리가 잦아들지 않는 상황이다.

 국민의당 김동철·유성엽·황주홍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안 전 대표의 반(反)연대론 내지 연대 불가론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 안 전 대표의 자강론과 연대 불가론, 그리고 국민의당만에 의한 단독 집권론은 야권의 분열만을 초래할 것"이라며 안 전 대표의 '대선 전 연대 반대 3원칙'을 정면 반박했다.

 이들은 '정치인만을 위한 연대'라는 안 전 대표 논리와 관련, "철학과 이념과 노선이 맞는 정치인 간 연대는 항상 있어왔고 한국 정치의 발전을 위해서는 앞으로도 있어야 된다"며 "현재 4당, 5당 체제에서의 협치와 연대는 필요하고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안 전 대표가 자유한국당 일부 세력과의 연대를 '국정농단·탄핵반대 면죄부 연대'로 규정하는 데 대해서는 "연대한다고 해서 자유한국당의 국정농단 책임이 가벼워질 수 없으며, 우리 또한 결코 잊지도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 등은 "한때 국정농단에 책임이 있었다고 해서 앞으로 20대 국회 3년 내내 그 세력들과의 연대나 협조를 거부한다면 이 나라 정치가 어찌되겠나"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새누리당 상당수 의원들의 협조와 연대를 통해 가결시켰듯 우리들과 생각과 방향이 같을 때는 연대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또 "우리는 문재인이라는 특정인을 반대하는 게 아니라 문재인으로 대표되는 패권세력에 반대하는 것"이라며 "친문 패권세력의 집권은 또 다른 친박 패권세력의 탄생이고 결국 또한번의 국정 실패라는 불행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주장, 대선 전 연대를 '특정인(문재인) 반대 연대'로 규정하는 점에도 반발했다.

 김 의원 등은 "(연대를 거부하면) 문재인 대세론을 뒷받침하게 될 것이다. 결국 국민의당이 아닌 민주당을, 안철수나 다른 야권 후보가 아닌 문재인을 선택하고 지지하게 만들고 말 것"이라며 "우리는 이 역설적 우를 깊이 우려한다"고 안 전 대표의 대선 전 연대 불가론을 거듭 비판했다.

 한편 유 의원은 안 전 대표 경선 라이벌인 손학규 전 경기지사 캠프의 경선대책본부장을 맡고 있으며, 김동철 의원은 손 전 지사의 민주당 대표 시절 비서실장을 맡았다. 황주홍 의원은 손 전 지사가 정계은퇴 선언 후 칩거했던 강진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