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개표 문건 유출' 민주당 경선 빨간불…보이콧은 없을 듯

등록 2017.03.23 16:28: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 민주당 대선후보들의 토론회가 21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스튜디오에서 열렸다. 왼쪽부터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최성 고양시장. 2017.03.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 민주당 대선후보들의 토론회가 21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스튜디오에서 열렸다. 왼쪽부터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최성 고양시장. 2017.03.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지난 22일 현장투표 마감 직후 개표 결과로 추정되는 문건이 유출되면서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후보 경선에 빨간불이 켜졌다.

 문재인 전 대표가 현장투표에서 60%가 넘는 득표를 했다는 이 문건에 대해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 측은 특정 캠프에서 의도적으로 유출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진상조사와 추미애 대표 사과, 수사의뢰 등을 요구하고 있어 당의 대응에 따라 확전 가능성이 상존한다.

 이에 따라 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회의를 열어 진상조사위원회를 즉각 구성하고 진상조사에서 선거방해 등 범죄혐의가 들어나면 형사고발하겠다며 수습에 나섰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업무를 위탁했기 때문에 당 선관위가 개표 결과를 알 수 없다고도 해명했다.

 양승조 당 선관위 부위원장은 "떠도는 개표 결과는 전혀 신뢰할 수 없는 근거 없는 자료다"면서 "단 어깨 너머로 본 자료와 정보일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전국 250개 투표소별로 4개 캠프, 총 1000명에 달하는 참관인이 개표에 입회한 만큼 이들을 통해 일부 개표 결과가 유출됐을 수는 있다는 것이다. 당 또는 특정 캠프 차원 유출 가능성은 우선 선을 긋는 모양새다.

 하지만 당 선관위의 해명과 진상조사 방침에도 안 지사와 이 시장 캠프는 여전히 반발하고 있다. 안 지사 캠프는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추미애 대표 사과, 재발 방지 대책 수립을 요구하고 있다. 개표결과를 최초 보도한 언론과 개표결과를 카카오톡에 공유한 당 지역위원회 관계자 등 문건 유포자에 대한 수사의뢰도 당에 공식 요청했다.

 안 지사 측 정재호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이번 사건으로 경선의 공정성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선관위의 엄중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진상규명을 통해 책임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훈식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차담회를 열어 "최초보도가 22일 오후 7시8분이다. 실시간 보도했다고 본다. 뭔가 조직적인 움직임이 아니면 불가능한 것 아니냐"며 "우리 후보가 유리한 충남은 다 빠져있다. 공교롭다"고도 지적했다. 특정 캠프에서 의도적으로 문건을 유포했을 수 있다는 해석이다.

 이 시장 캠프도 추 대표의 사과와 홍재형 당 선관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도 촉구했다.

 이 시장 측 대변인 김병욱 의원은 "이번 현장투표 결과 유출에 대한 당 선관위의 안이한 대응은 무원칙하고 무책임하다"며 "공당으로서 공정선거가 훼손된데 분명한 책임과 조치가 없는 점을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정성호 의원은 "어제 현장 투표 종료된 직후부터 당 지역위원장 단체카톡방에 선거 결과들이 여러개 올라왔다. 그 결과가 유포된 것과 일치한다. 유출 목적과 과정, 결과를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경선 보이콧 등에 대해서는 후보는 물론 각 캠프 모두 부정적인 반응이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 "200만이 넘는 국민 선거인단이 참여해서 민주당 경선이 축제의 장으로 돼 있는데 축제의 분위기를 조금이라도 해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 당 선관위를 비롯해 후보 진영도 경선을 국민이 더 많이 함께 하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어가자는 제안의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23일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현장투표 추정 문건 유출' 파문과 관련, "선거관리위원회가 공정하게 이끌어주기를 바란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질문이 거듭 이어지자 "선거 진행 과정에서 각 후보별 캠프가 모여 적절한 대응책을 논의해주기를 바란다"고 언급을 피했다.

 이 시장은 이날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번 유출 건은 일종의 '밴드웨건(편승) 효과'를 강화하는 것으로 공정성 훼손"이라면서도  "(이번 사건으로) 경선을 보이콧하거나 그럴 사항은 아니라고 본다. 27일 광주경선은 당연히 참여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강훈식 의원은 차담회에서 '선관위가 캠프 요구를 미수용시 대응'에 대해 "그때 가서 말하겠다"면서 "여러분(기자)이 생각하는 끔찍한 시나리오는 안 그리는 게 현명한 거 같다"고 선을 그었다. 정성호 의원도 이날 뉴시스와 전화통화에서 경선 불복 가능성에 대해 "그럴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