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P플랜' 회피 나선 대우조선, 투트랙 전략 가동

등록 2017.03.29 09:53: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대우조선해양이 '경영정상화를 위한 추가 노사확인서'를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제출한 18일 오후 서울 중구 대우조선해양 앞 신호등에 초록색 불이 켜져있다.  채권단이 '대우조선 재무구조 개선방안'을 발표하면서 대우조선 노조의 노사확인서 제출을 선결 조건으로 내걸었고 대우조선 노조가 무파업, 해고 동의 등의 내용이 담긴 확인서 제출을 거부하며 채권단의 자본확충 계획이 무산될 위기를 맞았으나 노조가 채권단의 요구에 응하며 대우조선의 자본확충 계획도 탄력을 받게 됐다. 2016.11.18.  20hwan@newsis.com

임금 반납 등 자체 고통분담과 채권자 설득 나서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대우조선해양이 다음달 17~18일에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을 앞두고 직원들의 고통분담을 이끌어내는 한편 채권자들을 설득할 수 있을 지 여부에 관련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29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프리 패키지드(P)플랜 방식의 구조조정을 막기 위해 밖으로는 태스크포스(TF) 팀을 꾸려 채권자들 설득에 나서는 한편 안으로는 임직원 임금 10% 반납 등 고통분담을 요청하고 나섰다. 이른바 투트랙 전략을 가동한 것이다.

 정부는 앞서 지난 2015년 대우조선 경영정상화를 위해 4조2000억원 지원을 결정한지 약 1년5개월 만에 추가 지원을 결정했다. 출자전환과 채무상환유예 등을 제외하고 순수한 자금 지원만 계산하면 대우조선은 이번의 추가지원액 2조9000억원을 포함, 모두 7조1000억원의 지원을 받는다.

 다만 정부가 출자전환과 채무상환 유예 등을 포함해 내놓은 대우조선 구조조정안은 산은과 수출입은행은 물론 시중은행과 국민연금·우정사업본부까지 참여해야 가능한 시나리오다.

 채권 은행은 물론 회사채 등을 보유한 채권자들까지 예외 없이 고통 분담을 하자는 데 방점이 찍혀있다고 보면된다. 이 경우 국민연금, 우정사업본부, 사학연금 등에서도 대우조선을 위해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

 국민연금의 경우 대우조선 회사채의 30%인 3900억원을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로 분류된다. 국민연금이 정부의 시나리오를 따를 경우 우정사업본부, 사학연금 등에서도 정부의 계획을 따라올 수 있다.

 정부가 구상하고 있는 대우조선 구조조정안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국민연금에 대한 설득이 전제돼야 한다는 말과도 같다.

 대우조선도 이 같은 상황을 잘 알고 있기에 다음달 17~18일에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을 앞두고 국민연금을 비롯한 채권자들 설득에 총력을 기울여 회사를 살리겠다는 각오다.

대우조선

 세부적으로 대우조선은 사채권자들을 설득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 운영에 돌입했다. TF팀에는 부·차장급 간부 200여명 차출됐다. 대우조선 부차장이 1000여명에 달하는 점을 감안할 때 인력의 20%가 TF팀에 참여하는 셈이다.

 이와함께 대우조선 정성립 사장은 채권단이 요구하고 있는 전 직원 임금 10% 반납을 포함한 총액 인건비 25% 감축 등을 실현시키기 위해 나섰다.

 그는 임직원들에게 본인 급여 전액 반납을 약속하며 임직원들에게 임금 10% 반납 등 기업 회생을 위한 고통분담을 요청했다.

 정 사장이 직원들에게 고통분담을 요청한 이유는 회사 내부의 자구노력이 동반되고 있다는 점을 채권자들에게 보여줘야 설득 작업이 쉬워질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려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정 사장은 "임금 반납 등은 개개인에게 있어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을 알고 있다"면서도 "외부에서는 우리를 혈세 먹는 하마라고 한다. 채권단·시중은행·사채권자에게는 고통분담을 하라고 하면서 정작 당사자인 우리는 고통분담을 외면하고 있다고 말한다. 우리 스스로 먼저 움직여야 하는 이유"라고 설득했다.

 회생을 위해 전력을 쏟고 있는 대우조선의 이같은 전략이 구체적 성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