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미 국무부, 코소보에 정규군 창설법안 철회요구

등록 2017.03.30 06:39: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AP/뉴시스】= 유럽연합 가입을 희망하면서 이 달 8일 코소보 보안군을 확대, 정규군을 창설하겠다고 기자회견에서 밝히는 하심 타치 코소보대통령. 그러나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는 정규군 창설 법안을 철회하지 않으면 모든 군사적 협력을 중단하겠다고 위협하고 있다.  

【AP/뉴시스】= 유럽연합 가입을 희망하면서 이 달 8일 코소보 보안군을 확대, 정규군을 창설하겠다고 기자회견에서 밝히는 하심 타치 코소보대통령. 그러나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는  정규군 창설 법안을 철회하지 않으면 모든 군사적 협력을 중단하겠다고 위협하고 있다.  

【프리슈티나(코소보) = AP/뉴시스】차의영 기자 = 미국무부 고위관리가 29일(현지시간) 코소보 정부를 방문,  현 보안군을 확대해 정규군을 창설하려는 법안의 초안을 철회하고 이 문제를 국내의 소수 민족과도 상의하라고 강력히 권고했다.

 미 국무부의 호이트 브라이언 이(Yee) 부차관보는 코소보의 수도 프리슈티나를 방문,  코소보 정부에게 "이 법안을 현안에서 빼라"고 요구했다.  공영방송 RTK와의 인터뷰에서도  "우리는 코소보 정부가 한 걸음 물러나서 이 법을 협상 테이블에서 치우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법안은 하심 타치 코소보대통령이 정규군 창설안으로 의회의 동의를 얻기 위해 제출한 것으로 헌법개정과 달리 코소보의 소수민족인 세르비아나 다른 종족의 찬성표를 얻을 의무가 없다.  코소보는 2008년 세르비아로 부터 독립했으나 세르비아는 이를 인정하기를 거부하고 있다.

 나토(NATO )와 미국은 코소보 정부가 헌법 개정도 하지 않고  경무장의 보안군을  정식 군대로 확대개편할 경우에는 코소보와의 모든 군사적 협력을 중지하겠다고 경고했다.   그 동안 코소보는 서방 동맹국들로부터 보안군의 훈련에 도움을 받아왔다.

  미 부차관보는 정규군으로의 개편은 개헌을 한 후에만 실시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이와 함께  코소보 정부에게 이웃 몬테네그로와의 국경선 확정 문제도 빨리 매듭짓도록 요구했다.

 코소보는 유럽연합 회원국의 유망주 국가로  현재는 발칸 국가들 중에서 유럽연합 회원국들로 여행할 때 비자가 필요한 유일한 나라이다.  유럽연합은  몬테네그로 문제만 해결하면 코소보도 솅겐 조약에 따라 회원국들과 무비자 여행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밝혀왔다.

  이 부차관보는 " 이 문제를 더 이상 지연시키지 말고 합의안을 표결하라.  유럽연합과 나토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필수적인 행보다"라고 코소보 정부에게 강조했다.

 그러나 몬테네그로 국경문제는 코소보의 야당이 현 연립정부가 2년전 합의안에 서명했음에도 끝까지 반대를 선언한 사안이다.  야당은 이 협정으로 코소보가 영토를 잃게 된다고 주장하면서 이를 통과시키려는 어떤 시도도 분쇄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