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세월호 선체조사위 처음부터 '삐거덕'…유해 수색 방식 '논란'

등록 2017.03.30 16:17: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진도=뉴시스】류형근 기자 = 30일 오전 전남 진도군 조도면 동거차도 인근 해역에서 반잠수선에 실린 세월호를 목포신항으로 옮기기 위해 막바지 작업을 하고 있다. 2017.03.30.  hgryu77@newsis.com

【진도=뉴시스】류형근 기자 = 30일 오전 전남 진도군 조도면 동거차도 인근 해역에서 반잠수선에 실린 세월호를 목포신항으로 옮기기 위해 막바지 작업을 하고 있다. 2017.03.30.    [email protected]

내달 5일 미수습자 수습 방식 결정할 듯
선체 유지냐, 절단이냐…수색 방식 논란  

【진도=뉴시스】박성환 기자 = 세월호 선체를 조사할 선체조사위원회가 공식 활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미수습자 가족들과의 만남으로 첫 공식 활동에 나선 선체조사위는 '유해 수색방식' 등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면서 시작부터 삐거덕댔다.

 지난 29일 진도 팽목항에서 미수습자 가족들은 '수습방안에 대한 사전 합의' 등 구체적인 문구를 합의안에 명시할 것으로 요구했지만, 선체조사위는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이 정한 권한 밖의 요구라며 난색을 보였다. 

 선체조사위는 내달 5일까지 미수습자 수습 방안을 결정한 뒤 가족들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김창준 선체조사위원장은 "다음 달 5일까지 미수습자 수습 방안을 가족들과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수습자 수색 방식을 두고 선체조사위와 미수습자들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길어질 경우, 침몰 원인을 규명할 선체 조사 등 향후 일정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선체 절단 여부다. 해수부는 선박 구난업체인 코리아샐비지와 객실 부분만 따로 분리해 세우는 방식으로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해양수산부는 세월호가 눕혀진 상태에서 객실 구역만 절단해 바로 세운 뒤 수색 작업을 벌이는 '객실 직립방식'에 무게를 두고 있다.

 세월호는 3년 가까이 바닷속에 가라앉아 있었기 때문에 부식이 꽤 진행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수색 작업 과정에서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는 게 해수부 측 설명이다.

 반면, 일부 세월호 유가족들은 선체 절단 방식에 반대하고 있다.

 선체에서 객실 부분만 분리한 뒤 똑바로 세울 경우 선체 내부 손상이 불가피하다. 선체 내부에 퇴적물과 유류품 등이 뒤엉키면서 미수습자 유해가 훼손될 가능성이 높고, 침몰 원인이 사라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목포=뉴시스】류형근 기자 = 인양된 세월호를 조사 할 국회 선체조사위원회가 공식 활동에 앞서 29일 오전 전남 목포시 목포시청 소회의실에서 상견례 및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 위 왼쪽부터 김창준 위원장(민주당 추천)·김영모 부위원장·이동곤(이상 자유한국당 추천)·김철승 위원(국민의당 추천), 사진 아래 왼쪽부터 장범선(바른정당 추천)·권영빈·공길영·이동권 위원(이상 가족협의회 추천). 2017.03.29.  hgryu77@newsis.com

【목포=뉴시스】류형근 기자 = 인양된 세월호를 조사 할 국회 선체조사위원회가 공식 활동에 앞서 29일 오전 전남 목포시 목포시청 소회의실에서 상견례 및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 위 왼쪽부터 김창준 위원장(민주당 추천)·김영모 부위원장·이동곤(이상 자유한국당 추천)·김철승 위원(국민의당 추천), 사진 아래 왼쪽부터 장범선(바른정당 추천)·권영빈·공길영·이동권 위원(이상 가족협의회 추천). 2017.03.29.    [email protected]

 현재 세월호 선체 내부에는 여러 집기가 섞여 있고, 펄 등이 차 있어 미수습자 수습하는 과정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요한 건 미수습자 9명의 유골이 흩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때문에 미수습자 수습 방식 결정을 두고 선체조사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선체조사위는 세월호 선체에 대한 충분한 사전 조사를 벌인 뒤 수색 작업 방법 등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선체조사위는 30일 오전 세월호가 실려 있는 반잠수식 선박 위에서 사전 조사를 진행했다. 이후 목포로 이동해 선체 수색업체인 코리아샐비지와 면담한다.

 김 위원장은 사전 조사를 마친 뒤 진도 서망항에서 개인 의견임을 전제로 "수습을 위해 (세월호 선체)절단이 반드시 최선은 아니다"며 "세월호가 옆으로 누워 있고 중간중간 구멍이 있다. 객실 옆으로 구멍을 뚫어서 들어가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수색 업체에 제안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선체조사위는 총 8명(국회 선출 5명·희생자 가족 대표 선출 3명)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세월호 선체 조사를 비롯해 자료와 물건의 제출 명령, 동행 명령, 참고인 등 조사, 고발 및 수사 요청, 감사원 감사 요구 등을 할 수 있다. 또 선체 인양 지도·점검과 미수습자 수습, 유류품 및 유실물 수습 과정 점검, 선체 처리에 관한 의견 표명 등을 할 수 있다.

 선체조사위 활동 기간은 6개월이다. 필요할 때 1회에 한해 4개월 이내 범위에서 한 차례 연장할 수 있다.

 선체조사위가 내달 5일 어떤 미수습자 수색 방안을 내놓을지 주목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