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고성독립운동사 부실·친일 논란에 고성문화원 반박…“어느 구절이 친일인가”

등록 2017.03.30 19:50: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성(경남)=뉴시스】신정철 기자 = 경남 고성군이 지난 4일 발간한 고성독립운동사(사진)가 부실·친일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이 책 발간을 주관한 고성문화원이 30일 반박자료를 배포했다. 2017.03.30.(사진=뉴시스 DB)  sin@newsis.com

【고성(경남)=뉴시스】신정철 기자 = 경남 고성군이 지난 4일 발간한 고성독립운동사(사진)가 부실·친일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이 책 발간을 주관한 고성문화원이 30일 반박자료를 배포했다. 2017.03.30.(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고성(경남)=뉴시스】신정철 기자 = 경남 고성군이 지난 4일 발간한 고성독립운동사가 부실·친일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이 책 발간을 주관한 고성문화원(원장 도충홍)이 30일 반박자료를 배포했다.

 고성문화원은 지난 28일 경남지역 향토사학자 추경화씨를 비롯한 고성 지역 애국지사 유족대표 등이 제기한 '고성독립운동사 부실·친일' 지적에 대해 “어느 구절이 친일인가?”라며 반박했다.

 고성문화원은 추 씨의 문제제기가 “참 고약하다”며 “추 씨의 주장이 상당부분 자의적이고 악의적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했다. 

 특히 “어떤 문제이든지 문제를 지적하려면 동기가 순수해야 한다”며 “추 씨는 고성문화원에서 ‘고성독립운동사’ 발간을 계획하기도 전에 ‘고성독립운동사’를 발간하고 싶다는 의사를 타진했다”고 밝혔다.  

 고성문화원은 고성독립운동사가 친일운동사라는 주장에 대해 “고성독립운동사가 친일운동사라면 어느 페이지의 어느 구절이 일본과 친일인사들을 찬양하고 흠숭했는가를 먼저 밝혀 적시해야 한다”고 했다.

 그런 구체적 사실없이 친일운동사라고 일방적으로 주장하고, 그 주장을 언론에 보도됨으로써 전후 사정을 모르는 일반 독자들은 그대로 인식을 하게 돼 고성군과 고성문화원이 받는 이미지의 손상은 어떻게 할 것인가를 물었다.

 또한 공적수상자의 원고분량이 적다는 주장에 대해 “고성독립운동사의 편집 방향은 가급적 독립운동가의 후손을 찾아 생가와 묘소, 연고가 있는 장소 등을 화보와 함께 싣기로 방침을 정했고 그런 취지에서 만들었다”며 “그러한 과정에서 후손과 연락이 닿지 않는 공적자에 대해서는 불가피하게 원고분량이 적을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친일단체의 단체장이나 주사, 서기 등의 명단을 기록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역사서나 기록물 등 그 어떤 책이든지 간에 과정이나 흐름의 설명이 필요하며 편집방향에 따라 필요하면 무엇이든 명기할 수 있다”고 했다.

 고성문화원은 “고성독립운동사에 나오는 어느 단체의 누가 고성에서 무슨 친일을 했는지, 친일의 피해자는 누구인지 등의 구체적인 적시 없이 당시 생계형 공무원이었던 주사나 서기 등을 모두 친일이라 단정하는 것도 참으로 지나치며 과도한 친일 주장”이라고 했다. 

 김명수·박명기 등 항일애국지사 13명의 명단과 국채보상운동 누락에 대해 “독립운동가로 추가 선정된 인물들은 이 책의 편집 시점이어서 누락됐다”며 “또한 국채보상운동도 자료가 미비하거나 편집방향에 따라 누락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추 씨 등은 지난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고성군이 예산 2000만원을 들여 발간한 고성독립운동사는 형평성을 잃은 친일적이고 부실한 운동사”라고 지적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