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찢기고 녹슨 세월호 본 조사위 "참담…수습 대원칙은 다 찾는 것"

등록 2017.03.30 17:3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진도=뉴시스】추상철 기자 = 세월호 선체조사위원이 30일 오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바다에서 이송을 위해 준비작업중인 세월호 선체 조사를 마친후 생각에 잠겨 있다. 2017.03.30.  scchoo@newsis.com

【진도=뉴시스】추상철 기자 = 세월호 선체조사위원이 30일 오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바다에서 이송을 위해 준비작업중인 세월호 선체 조사를 마친후 생각에 잠겨 있다. 2017.03.30.  [email protected]

유해발굴전문가 "세월호 안 펄 소실 안 돼…망으로 걸러 재조사해야"

【진도=뉴시스】배동민 기자 = "대원칙은 (미수습자를)다 찾아야한다는 겁니다."

 30일 오후 반잠수식 선박에서 3년 만에 올라온 세월호를 보고 돌아온 선체조사위원들은 한 동안 말이 없었다.

 "눈물이나요. 아이들 생각이 나서", 겨우 입을 연 김창준 위원장은 말을 잇지 못하고 잠시 바다를 바라봤다.

 조사위원들과 동행한 유해 발굴 전문가 송장건(36·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전 조사관)씨는 "3년 만에 올라온 배 상태를 보니 참담하다"고 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11시40분부터 1시간 동안 반잠수식 선박에서 세월호 수습과 관련한 기초 조사를 벌였다.

 눈앞에서 더욱 선명히 보이는, 찢기고 긁히고 녹 슨 세월호의 모습은 이들이 참담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보여줬다.

 이날 세월호를 바로 앞에서 처음 본 예은아빠 유경근(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씨는 갑판에 서서 위원들을 바라보며 담배를 물었다.

 송씨가 침묵을 깨고 말을 이었다. 그는 "수습에 있어 대원칙은 미수습자들을 다 찾아야 한다는 거다"고 말했다.

 특히 송씨는 미수습자 수습을 위해 세월호 안에 차 있는 펄이 절대 소실돼선 안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수습 방식은 참사 당시 여섯 살이었던 권혁규군을 기준으로 이뤄져야 한다고도 했다.

 송씨는 "아직 완전히 성장하지 않아, 성인 뼈보다 작기 때문에 (미수습자)모두를 찾기 위해선 혁규군을 기준으로 해야한다. 원칙대로라면 펄도 망에 걸러서 다시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도=뉴시스】추상철 기자 =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김창준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이 30일 오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바다에서 이송을 위해 준비작업중인 세월호 선체 조사를 한 후 이동하고 있다. 2017.03.30.  scchoo@newsis.com

【진도=뉴시스】추상철 기자 =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김창준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이 30일 오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바다에서 이송을 위해 준비작업중인 세월호 선체 조사를 한 후 이동하고 있다. 2017.03.30.  [email protected]

 그는 이날 오전 세월호를 향하는 배 안에서도 비슷한 말을 했다.

 "가장 어린 아이인 혁규군을 중심으로 봐야 놓치지 않는다. 치아가 가장 작은 뼈다. 펄을 3~5㎜ 채에 담아 물로 헹궈야 한다. 그래야 펄을 치우는 과정에서 한 점의 유골도 놓치지 않을 수 있다. 수압이 너무 세도 손실 될 수 있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목포신항에서 세월호를 거치하는 동안 펄이 새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세월호를 옮기기 전 펄을 따로 정리해야 한다. 소실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뭍으로 돌아오는 길, 수습 방안과 관련해 말을 아꼈던 김 위원장도 세월호 안 펄 상태를 "가장 중요한 이슈"로 꼽았다.

 김 위원장은 진도군 서망항에 도착한 뒤 브리핑을 갖고 "해수부 관계자의 설명으로는 가장 깊은 곳이 (성인)무릎까지 온다고 하더라. 세월호가 신항에 도착한 후 육상에 거치되기까지 4~5일 걸리는데 그 동안 수색 업체와 펄 처리 방안 등을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색이 먼저"라는 입장도 다시 확인했다.

 그는 "진실 규명도 중요하지만 수습이 먼저 진행돼야 한다.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면서 완벽하게 수습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오늘 수색 업체와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눌 것"이라고 말했다.

 조사위는 수색 업체와의 회의, 내부 논의를 거쳐 오늘 중으로 기본적인 수색 방안을 결정한다.

 내달 5일까지 최종안을 확정해 미수습자 가족들에게 전달할 방침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