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측 "安 부인, 채용계획 수립 전에 추천서 받아…감사 착수해야"

등록 2017.04.13 15:03: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측 김태년 공동특보단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부인 김미경 교수의 부정 채용 의혹 증거공개 기자회견으 하고 있다. 2017.04.13.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측 김태년 공동특보단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부인 김미경 교수의 부정 채용 의혹 증거공개 기자회견으 하고 있다. 2017.04.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전혜정 기자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측은 13일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부인 김미경 교수의 서울대 채용 특혜 의혹과 관련, 채용계획 수립 전에 지원서를 작성하고 관련 서류를 발급 받았다는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교육부, 감사원 감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문 후보 측 김태년 공동특보단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하며 2011년 서울대 의과대학 전임교수 특별채용 계획 당시의 추천서 등을 공개했다. 

 김 단장에 따르면, 서울대 의과대학 채용 계획은 2011년 4월 21일에 수립됐으나, 김 교수는 이보다 약 한 달 전인 3월 25일부터 3건의 추천서를 이메일로 받았다.

 김 단장은 이에 대해 "채용추천서도 서울대가 채용계획을 수립하기 4주 전에 이미 받아뒀고, 김 교수의 연구실적도 미미한 수준"이라며 "채용계획을 세우기 한 달 전부터 추천서까지 이메일로 받아둔 셈이다. 미국에 추천서를 요청하고 기다리는 시간까지 2주만 걸린다고 해도, 채용계획이 수립되기 한 달도 넘는 시점에 이미 김미경 교수에 대한 채용 준비가 시작된 것"이라고 부정채용 의혹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교수가 업적이 뛰어난 교수인지도 의문"이라며 "3년이 넘는 기간동안 모두 7건의 연구 실적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한 매체에 기고한 에세이 칼럼이었다. 일간지 기고문을 연구 실적으로 기재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단독저자로 발표했다는 영문저서는 실제로 확인한 결과 5쪽의 소고였고, 그 중 3쪽은 미국 법조문을 인용한 것이었다"며 "실제로 (쓴 것은) 2쪽인데 이를 저서로 기재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저서 한 건은 59쪽짜리의 책인데, 이마저도 4명이 썼다"며 "서울대 의과대학 정년보장교수직 지원자로서 전공과 전혀 무관한 '창업가이드북'을 연구실적으로 기재했다"고 비판했다.

 김 단장은 한편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 등이 김 교수의 부교수 경력을 8년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2012년 10월 19일 자 국회 국정감사 속기록에 따르면 김 교수의 성균관대 부교수 경력은 1년 7개월뿐이고 나머지 기간은 조교수와 의사 경력"이라며 "주 원내대표의 주장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유포에 해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