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심상정, 文겨냥 "참여정부 땐 차별금지 추진하더니 이제와선…"

등록 2017.04.27 12:17: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7.04.27.  taehoonlim@newsis.com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7.04.27.  [email protected]

"이미 존재하는 정체성을 누가 찬반으로 나누냐"

【서울=뉴시스】전혜정 임재희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17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동성애 반대' 논란과 관련해 "참여정부 때 차별금지법을 강력하게 추진했다가 잘 안됐는데, 이후 대통령후보 공약으로도 내더니 이번 공약에선 아예 빠져버렸다"고 날을 세웠다.

 심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토론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차별금지법은 민주공화국 헌법의 기본법인데, 이것을 반대하는 분은 민주공화국의 대통령이 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다른 후보들도 마찬가지다. 일부 개신교, 보수교단의 반대 때문에 표를 의식해 차별금지법을 거론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매우 비겁한 일"이라며 "헌법에 따른 기본법인데, 유불리에 따라 외면하는 것은 국회의 책무도 아니다"라고 다른 후보들도 싸잡아 비판했다.

 그는 이어 "동성애는 이미 존재하는데 그것을 누가 찬성하고 반대할 수 있느냐. 다른 성적 지향을 가진 누구라도 민주공화국 일원으로서 차별받지 않고 함께 살 수 있는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정치의 책무"라며 "이미 존재하는 정체성을 누구도 찬성하거나 반대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동성결혼을 했다고 해서 차별, 멸시받지 않도록 인권과 자유를 보장해야 할 책무가 정치에 있다"며 "동성결혼도 모두 축복받을 수 있도록 역할을 하겠다. 다만 국민적 공감이 필요한데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 논의는 확산돼 나아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2017.04.27.  taehoonlim@newsis.com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2017.04.27.  [email protected]

 이에 앞서 심 후보는 토론회에서도 "이성간의 결혼이나 동성간의 결혼이나 다 축복받아야 한다"며 "대통령이 된다면 동성결혼도 축복받을 수 있도록 국민들에게 적극적 이해를 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동성혼 합법화는 국제적 추세고 그렇게 나가는 것이 옳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서도 성적지향은 차별해선 안 된다고 분명히 이야기하고 있다. 각종 법과 제도에서 성적지향으로 차별할 수 없다고 이미 명시돼 있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