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환추스바오 "김정은 집권 이후 북중간 신뢰 사라져"

등록 2017.04.28 09:50: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베이징=AP/뉴시스】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5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개막한 전국인민대표대회에 참석해 박수치고 있다. 2017.03.05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중국 유력언론이 악화 일로를 걷는 북중 관계가 더 악화될 가능성이 제기되기 때문에 중국 정부는 이에 대해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8일 중국 관영 환추스바오는 사설을 통해 "북중 양국간 외교채널 간 소통에는 여전히 문제가 없지만 (시진핑 체제이후) 북중 정상회담은 아직 개최되지 않은 상태"라면서 "양국간 전략적 상호 신뢰는 거의 없고 소통에도 심각한 문제가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북·중 양국은 한때 피로 맺어진 혈맹 관계였으며, 동북아 지연(地緣)의 정치적 논리 배경에서 이는 양국의 국가이익에 부합됐지만 현재 북중 양국 관계는 정상적인(일반적인) 국가 관계"라고 정의했다.

 또한 "양국은 이런 관계를 기반으로 더 우호적인 국가가 될 수 있지만 그 전제는 양국관계가 중국의 국가이익에 부합되는 것"이라면서 "중국은 북한의 극단적인 정책에 책임질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의 핵 보유는 중국의 국가이익에 부합되지 않고, 유엔 안보리도 반대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국은 안보리 제재안을 거부하고 핵 미사일 개발을 용인해 달라는 북한의 소원을 절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사드 배치와 연관된 돌발사안으로 한중 관계도 충격을 받았고, 일각에서는 중국이 '좋은 평가를 받지도 못하면서 미국을 돕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며 "중국이 대북 압력을 행사하는 것은 자국의 국가이익을 위한 것이지 미국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분명히 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아울러 일부 국민은 북중 관계의 악화로 인해 중국이 한미 양국 앞에서 쓸 외교적 카드가 없는 것이 아니냐고 우려하는 데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 북중 관계의 주도권은 여전히 중국의 손에 있기 때문에 우려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또 "중국의 대북제재는 한미 양국의 제재와는 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북한 정권에게 이성이 조금만 남아있다면 북한은 중국과 군사적 대립을 하는 상황까지 가지 않을 것이며, 설사 북한이 이성을 잃었다하더라도 중국은 정세를 통제하고 자국 국가안보를 수호할 충분한 능력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북한은 외교적 수완으로 (중국의) 대북제재를 해결하려는 환상을 철저히 포기해야 하며 돌이킬 수 없는 고립의 길과 국가안보를 얻는 길 가운데서 새로운 선택을 해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중국 정부는 북핵 관련국들이 공동의 이익과 합의점을 찾을 수 있도록 돕기를 바란다"면서 "그러나 중국은 북한이나 한미를 두려워하지 않고 중국 이익의 레드라인을 제멋대로 무시하는 행보에 대해 누구에게 반격을 가할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