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美 '사드 10억달러' 요구 진위파악에 비상

등록 2017.04.28 12:29: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장비를 실은 트레일러와 미군차량들이 26일 오전 경북 성주골프장으로 향하고 있다. 2017.04.26. (사진=소성리종합상황실 제공)  photo@newsis.com

국방부 "사드 비용, 미국이 부담" 반박

【서울=뉴시스】김태규 김지훈 기자 =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8일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 비용을 한국 측에 요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면서 정부 당국도 비상이 걸렸다.

 외교부는 이날 오전 영국 로이터 통신이 이같은 내용의 트럼프 취임 100일 인터뷰를 보도한 직후 임성남 제1차관 주재로 긴급회의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병세 외교장관이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주재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북핵' 외교장관급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날 미국에 체류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일단 공식적인 발언 창구를 국방부로 일원화하고 진위 파악에 주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보도된 직후 보도자료를 통해 "한·미는 주둔군지위협정(SOFA) 관련 규정에 따라 '우리 정부는 부지·기반시설 등을 제공하고 사드체계의 전개 및 운영유지 비용은 미국 측이 부담한다'는 기본 입장에 변함이 없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외교부는 부처 차원에서의 공식 입장은 당장 내지 않을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워싱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 19일 백악관 오벌 오피스에서 말하고 있다. 미국은 28일까지 임시 예산안을 마련하지 않으면 트럼프 취임 100일째인 29일부터 연방 정부 셧다운에 들어간다. 2017. 4. 24.   

 트럼프는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사드 비용뿐만 아니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불만도 표출했다. 그는 한미FTA를 '끔찍하다(horrible)'라고 표현하며 최소한 재협상을 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규정했다. 또한 여의치 않으면 폐기하겠다는 의사까지 밝혔다.  

 이러한 트럼프의 발언에 대해 정부는 일단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정확한 진위를 파악하는 데 주력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윤 장관을 비롯한 대미(對美) 외교라인이 대거 미국에 있는 만큼 현지에서 외교채널을 최대한 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10억달러(1 billion·약 1조1,317억원)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이 면밀하게 검토된 이후에 나온 발언인지 등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는 관측이 나온다. 또한 한국과의 방위비분담금 협상 등을 앞두고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접근한 것일 수도 있다는 분석도 없지 않다.

 아울러 정부가 사드 비용을 지불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만큼 미국이 한국에 사드 비용을 계속해 요구할 경우 이 문제를 놓고 한미 양국 간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이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