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특검, '정유라 학점 특혜' 이인성 교수 징역 3년 구형

등록 2017.04.28 18:42: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최순실의 딸 정유라의 성적 특혜를 준 혐의로 구속된 이인성 이화여대 의류산업학과 교수가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2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7.03.28.  kkssmm99@newsis.com

특검 "제자들에게 책임 떠넘기는 데 급급"
이대생 대자보 '허무하다. 열심히 한 내가 바보' 언급
이인성 "최경희·최순실 부탁 받고 학점 준 거 아냐"

【서울=뉴시스】강진아 기자 = 특검이 최순실(61)씨의 딸 정유라(21)씨에게 학점 특혜를 준 혐의로 기소된 이인성(54) 이화여대 의류산업학과 교수에게 징역 3년을 구형했다.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9부(부장판사 김수정) 심리로 열린 이 교수의 업무방해 혐의 결심공판에서 특검은 "제자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데 급급했다"며 "일고의 용서 없이 징역 3년을 선고해 달라"고 밝혔다.

 특검은 "사회 지도층 범죄자들에게 엄격해야 하는 것은 그동안 온갖 혜택을 누렸기 때문"이라며 "법정에서 교육자의 허물을 쓰고 제자에게 온갖 교육 농단 멍울을 덧씌우려 했다"고 지적했다.

 특검 측은 구형에 앞서 이대 학생이 쓴 대자보를 언급했다. 해당 글에는 '이대 의류학과에 들어온 이래 이렇게 부끄러운 적이 없다. 전공과 제 꿈을 위해 지새운 밤이 이렇게 허무해질 줄 몰랐다. 열심히 해 온 제가 바보같다. 누구의 잘못입니까. 대답해 주세요. 교수님'이라고 적혀있다.

 특검은 "아무도 대답하지 않는다. 총장이든 누구든 다 잘못이 아니라며 책임을 전가하기 급급하다"며 "소위 조폭도 자기가 살자고 직원에게 책임을 전가하지 않는데 십 수년을 그 밑에서 공부하며 궂은 일하던 제자들의 허탈감은 안중에 없단 듯 책임을 떠넘기고 있지도 않은 사실을 말하며 책임 모면에 급급하다"고 꼬집었다.

 이 교수 측 변호인은 "최경희 전 총장으로부터 정씨가 학점을 받게 해달라고 부탁받은 사실이 없으며 정씨가 '비선실세' 딸이라서 학점을 준 것이 아니다"며 "특기생 배려 방침에 따라 준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이 교수는 세상 물정 모르는 학자로 비선실세라거나 최씨를 모른다"며 "사익을 취하거나 제자에게 책임을 전가한 것도 없고 현재 지고 있는 책임이 너무 무거워 부당하다. 돌아가서 다시 강의할 수 있도록 벌금형을 선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교수도 "잘못된 생각과 판단으로 국정농단이라는 엄청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데 반성하고 죄송하다"며 "22년간 이대 교수로 재직하며 학교를 위해 살았고 특기생을 배려하는 것이 학교를 위하는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하게 됐다"고 울먹였다.

 이어 "결국 제 경솔한 행동과 판단이 제자들을 고통스럽게 만들었고 많은 학생들에게 상대적 박탈감과 분노를 준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았다"며 "정씨 개인에게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 진심으로 다시 좋은 선생으로 남을 수 있는 기회를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이 교수에 대한 선고는 6월2일 오전 10시에 진행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