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中당기관지 "중국, 한반도 비핵화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

등록 2017.04.30 09:10: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제네바=AP/뉴시스】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은 18일(현지시간) 제네바 유엔본부에서 연설을 통해 중국은 군사적 확장을 추구하지 않는다며 대국과 소국 간 평등을 바탕으로 한 다자간시스템을 구축하자고 역설했다. 연설 중인 시 주석. 2017.01.19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미국 핵 항공모함 칼 빈슨호 전단의 한반도 전개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로 한반도 긴장이 한층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공산당 기관지인 런민르바오는 "한반도는 관련국들의 책임 있는 행동이 필요하고,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위해 최대한의 성의로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30일 신문은 3면에 배치한 사설 격인 중성(鍾聲)에서 "관련국들이 실질적으로 책임감을 느끼고 정확한 길로 나아가야만 한반도 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한반도 비핵화를 이뤄낼 수 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신문은 "유엔 안보리가 지난 28일 장관급 회의를 열고 북핵 문제를 논의했는데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이런 회의를 개최하는 것은 매우 필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관련국들은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을 전면적으로 엄격히 이행해야 하는 동시에 더 적극적으로 대화를 촉구함으로써 한반도 문제가 대화의 궤도로 돌아오게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신문은 "최근들어 한반도 정세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을 것이라는 우려가 깊어지는데 북한과 한미 양국은 서로에게 책임을 돌리면서 문제 해결을 더 어렵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문은 "역사적, 현실적 이유로 북한은 자국 안보와 연관해 극심한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면서 "주권국인 북한이 동북아의 복잡한 안보 구도속에서 자국 안보를 지키려는 행보는 비난받을 이유가 없지만 핵 미사일 개발을 통해 자국과 지역 전체를 불안한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신문은 "이 가운데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안들은 관련국의 공동이익에 부합되는 것이며 북한은 반드시 안보리 결의안들을 지켜야 하며 '핵 미사일 실험-제재-핵미사일 실험 재시행-제재'의 잘못된 길에서 돌이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문은 "동시에 한미 양국이 한반도 문제와 연관해 고압적인 태도를 취하고 북한(정권)을 붕괴시키려는 전략적 의도를 드러내 보이면서 긴장 정세를 고조시킨 것도 무시해서는 안 되는 사안"이라면서 "어떻게 다른 사람의 목에 칼을 갈면서 상대방이 아무런 반응도 하지 말 것을 기대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사실이 입증하다시피 한미 양국이 만약 북한의 합리적인 요구에 아무런 관심을 보이지 않고 군사적 압력 강화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환상에 불과하며 한반도 정세는 완화될 가능성이 없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또 "중국은 한반도 문제와 연관해 직접적 책임국가가 아니며, 문제 해결의 열쇠도 중국 손에 있지 않다"면서 "그러나 중국은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수년 동안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책임지는 태도로 대화 추진과 문제 해결에 변함없는 노력을 해왔고 특별한 역할을 해 왔다"고 평가했다.

 신문은 "정세가 어떻게 변화하든 중국의 입장을 분명한데 비핵화라는 기존목표를 고수하는 동시에 무력이 아닌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을 주장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문은 조 바이든 미국 전 부통령의 "의도된 갈등보다 더 위험한 것은 의도되지 않은 갈등이다" 발언과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의 "오판과 오해를 포함해 한반도 군사적 충돌 위기가 고조된 상황"이라는 경고를 상기시키면서 "현재 관련국가들은 상호 자극하거나 전략적 오판을 일으킬수 있는 언행을 자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따라 북한은 안보리 결의안을 준수해 핵미사일 개발을 포기해야 하며 한미 양국도 대북 군사훈련이나 군사적 배치를 확대해 나가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신문은 또 "전쟁 발발의 임계점에서 줄타기를 하는 것은 모두 무익한 모험이며, 한반도 사안과 연관해 적대적이고 위협적인 발언은 이미 충분히 많기 때문에 한반도와 주변 지역 국가 국민들에게 진짜 필요한 것은 이성을 촉구하는 목소리"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중국이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해 제기한 '투 트랙 구상(북핵 폐기와 평화협정)'과 '동시 중단 제안(북한의 핵미사일 발사와 한미 대규모 군사훈련 동시 중단)'은 북미를 포함한 관련국의 근본이익에 부합되는 것이자 객관적이고 공정한 것, 합리적인 것이라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신문은 "중국 정부는 동북아 평화와 안정, 한반도 비핵화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관련국들이 함께 이런 목표를 추진하도록 최대한의 성의를 갖고 최대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