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선조위, 세월호 침몰원인 조사 주체·범위 놓고 의견차

등록 2017.05.13 14:4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목포=뉴시스】류형근 기자 = 21일 오전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만 사무실에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가 육상거치된 세월호 모형을 들고 미수습자 수습과 조사 계획에 대한 회의를 하고 있다 2017.04.21.  hgryu77@newsis.com

【목포=뉴시스】류형근 기자 = 21일 오전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만 사무실에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가 육상거치된 세월호 모형을 들고 미수습자 수습과 조사 계획에 대한 회의를 하고 있다 2017.04.21.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육상거치된 세월호 미수습자 수색과 함께 침몰원인 조사가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 조사 주체와 범위를 놓고 선체조사위원들간의 의견차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선체조사 자문 기관인 영국 브룩스 벨(Brookes Bell) 측에 침몰원인 조사를 모두 맡기자는 의견과 일부만 부여하는 방안, 조사범위를 최대한 확대하자는 의견이 맞물려 있다.

 13일 세월호 선조위에 따르면 '선체조사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이 통과된 이후 선조위가 오는 15일 오전 11시 전남 목포신항에서 8명의 위원이 모두 참석하는 전체회의를 연다.

 이날 회의를 통해 선조위는 추후 활동방향과 선체 조사방법 등에 대해 논의한다.

 또 선체조사 자문기관인 브룩스 벨이 한달전 제출한 감정기획서를 토대로 조사 권한과 범위에 대해 심도있게 협의할 예정이지만 위원들간 의견차를 보이고 있다.  

 브룩스 벨은 지난 달 8일 세월호를 싣고 온 반잠수선에 탑승해 선체 외관을 검증했으며 조사계획이 담긴 감정 기획서를 제출했다.

 30여장에 달하는 기획서에는 세월호의 침몰 원인으로 알려진 복원성 부족이 왜 발생했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사 계획과 항해 장비가 있는 선체 내부 조타실, 타기실, 화물창, 기계실, 스테빌라이저에 대한 조사계획도 담겼다.  

 브룩스 벨은 852명이 숨진 '에스토니아호' 침몰사고(1994년)를 비롯해 32명이 숨진 '코스타 콩코르디아호' 사고 조사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목포=뉴시스】류형근 기자 = 인양된 세월호를 조사 할 국회 선체조사위원회가 공식 활동에 앞서 29일 오전 전남 목포시 목포시청 소회의실에서 상견례 및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 위 왼쪽부터 김창준 위원장(민주당 추천)·김영모 부위원장·이동곤(이상 자유한국당 추천)·김철승 위원(국민의당 추천), 사진 아래 왼쪽부터 장범선(바른정당 추천)·권영빈·공길영·이동권 위원(이상 가족협의회 추천). 2017.03.29.  hgryu77@newsis.com

【목포=뉴시스】류형근 기자 = 인양된 세월호를 조사 할 국회 선체조사위원회가 공식 활동에 앞서 29일 오전 전남 목포시 목포시청 소회의실에서 상견례 및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 위 왼쪽부터 김창준 위원장(민주당 추천)·김영모 부위원장·이동곤(이상 자유한국당 추천)·김철승 위원(국민의당 추천), 사진 아래 왼쪽부터 장범선(바른정당 추천)·권영빈·공길영·이동권 위원(이상 가족협의회 추천). 2017.03.29.    [email protected]

 이를 놓고 일부 위원의 경우 "침몰원인 조사는 영국의 브룩스 벨 측에 모든 걸 맡기고 선조위가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자는 쪽"으로 의견을 제시했다.

 반면 일부 위원은 "선조위가 침몰원인 규명을 주도하고 브룩스 벨은 자문 역할만 하는 것"으로 주장하고 있으며 "선조위가 새롭게 구성된 만큼 침몰원인부터 사고 대응 과정 등 전반적으로 재조사를 해야 한다"는 위원들의 의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함께 브룩스 벨 측이 세월호 침몰 원인으로 알려진 복원성 부족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다시 계획하고 있은 것에 대한 반대 의견도 나왔다.

 선조위 김창준 위원장은 "침몰원인 규명을 위한 시뮬레이션은 재판과정에서 한차례 진행이 됐기 때문에 또 하는 것은 예산 중복 등의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재판 당시 제출됐던 시뮬레이션 자료에 바닷속에 있는 세월호의 화물창 무게 대신 육상거치 이후 측정된 값을 대입하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선체 조사 주체와 범위를 놓고 위원들간 의견차가 약간 있어 15일 회의에서 결정이 안될 수도 있다"며 "기본은 충분한 논의를 통해 전원 만장일치로 의견을 모을 예정이지만 첨예하게 갈릴 경우에는 투표로 결정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