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잡히지 않는 계란값…정부, 사재기·매점매석 단속 현장점검

등록 2017.05.14 19:00: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계란 가격이 작년 3월보다 31.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계란 1개당 가격은 올해 들어서도 1월 479원, 2월 516원, 3월 541원으로 계속 상승 추세를 보였다.  사진은 이날 오전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계란이 판매되고 있다. 2017.04.11.  bluesoda@newsis.com

16~18일, 입고량·판매량·판매가격·재고량 현장점검  

【세종=뉴시스】이윤희 기자 = 사상 최대 피해를 낸 조류인플루엔자(AI) 사태로 뛰어오른 계란 물가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유통업체 등을 대상으로 사재기와 매점매석을 단속하기 위한 현장점검에 돌입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식품의약안전처, 농산물식품관리원과 함께 점검반을 구성해 계란유통업체와 대형마트 등 판매업체(대형·중소형 마트)에 대해 17개 시·도별로 현장점검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현장 방문을 통해 입고량·판매량·판매가격·재고량 등을 점검하고 사재기나 매점매석 등의 특이사항을 발견할 경우에는 기획재정부나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련부처와 협의해 행정 지도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이번 조치는 계란 수급 및 가격안정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AI 사태 이후 계란 생산기반이 상당 수준 회복됐지만 행락철 수요 증가 등으로 여전히 계란 가격이 오르고 있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유통업체뿐 아니라 생산농장에 대한 현장조사도 계속 진행한다. 정부는 지난 3월부터 지방자치단체 담당 공무원을 통해 계란 생산농장의 사육마릿수, 계란유통물량, 판매가격 등을 점검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수입선 다변화를 추진한다. 태국, 덴마크, 네덜란드 등으로 수입 루트를 확대해 수급 안정과 가격 안정을 꿰한다는 계획이다.

 만약 계란 가격이 계속 오를 경우에는 정부가 생산자 단체를 통해 계란을 대량으로 구매해 시중에 저가로 공급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를 통해 상품을 직수입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또 AI 발생농장의 조기 사육재개를 위해 입식시험 단계별 조치사항 등 사전 컨설팅을 지원하고, 재발방지를 위해 방역요령을 현장지도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계란 유통구조 자체를 개선한다. 앞으로 모든 계란은 유통센터를 통해 선별·세척·포장 작업과정을 거치도록 해 수급안정과 가격 안정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aT의 사이버거래소를 통해 유통업체가 전자입찰하는 사이버 직거래시장도 확충할 계획이다. 온라인 상에서 계란 거래가 이뤄지고, 계란은 유통센터를 통해 구매자에게 배송된다.

 한편 정부는 계란 수급단계별 상황에 적합한 조치를 매뉴얼화하고, 생산·소비량 변동에 따른 가격 변동 시 즉각 대처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달까지 계란 유통구조 개선방안을 포함한 '가금산업 발전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