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국민·정의 "5·18 진상규명" 범보수 "희생자 추모"

등록 2017.05.18 15:33: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뉴시스】전진환 기자 = 18일 오전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린 광주광역시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참석자들이 임을 위한 행진고 제창 중 정우택(왼쪽 두번째)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원내대표가 입을 다문 채 손만 흔들고 있다. 왼쪽부터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 심상정 정의당 대표. 2017.05.18.  amin2@newsis.com

【광주=뉴시스】전진환 기자 = 18일 오전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린 광주광역시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참석자들이 임을 위한 행진고 제창 중 정우택(왼쪽 두번째)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원내대표가 입을 다문 채 손만 흔들고 있다. 왼쪽부터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 심상정 정의당 대표.  2017.05.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세희 기자 = 여야 원내 5당이 18일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을 맞아 앞다퉈 논평을 내놨지만 미묘한 입장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헬기사격 등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희생자 추모에 방점이 찍혀있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헬기사격 발포의 지휘계통, 유혈진압의 발포명령자 등 은폐된 진실이 밝혀지고 규명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대변인은 "새 정부의 출범과 함께 9년 만에 대통령과 함께 임을 향한 행진곡을 공식적으로 제창할 수 있게 됐다"며 "37년 전 광주의 슬픈 죽음의 역사가 희망으로 바뀌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정의가 바로 세워지는 희망의 서곡이 되길 기대해본다"고 했다.

 고연호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이 9년 만에 제창되지만 37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계엄군의 헬기 총격 등 당시 상황에 대한 진상조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국민의당은 광주민주화항쟁 37주년을 맞아 '5.18 헬기 사격 특별법'을 통과시켜 진실을 밝힐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 역시 "5·18 민주화운동과 역사를 왜곡하는 시도에 단호히 맞설 것"이라며 "헬기총격난사, 보안사령부를 비롯한 국가기관의 조직적인 왜곡과 날조에 대한 진상조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반면 정준길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평범한 시민들의 희생은 안타깝다"며 "광주시민과 국민들은 이 사건을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의 계기로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정 대변인은 "대한민국의 자유와 인권,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하신 민주 영령들의 명복을 빈다"며 "37년이 지난 지금까지 아픔과 상처를 간직한 채 살아가는 유가족들과 부상자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조영희 바른정당 대변인은 "5·18 민주화운동에 목숨을 바친 영령들을 진심으로 추모하며 광주 민주화운동의 유공자들께 머리 숙여 경의를 표한다"며 "이제 5·18 민주화운동을 지역분열의 소재로 동원하고 정치적으로 폄훼하는 일이 다시는 없어야한다"고 논평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