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트럼프發 환율변동성 커져…산업계, 우려 속 '예의주시'

등록 2017.05.19 10:29: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워싱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앤드류 공군기지에서 대통령 전용 헬리콥터 마린원에서 내려 백악관의 남쪽 잔디밭을 걸어가고 있다. 그는 이날 러시아 내통 의혹 수사를 위한 특별검사가 임명됐짐반 증거를 찾지 못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2017.05.18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론 부각으로 원·달러 환율이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환율에 민감한 국내 산업계도 긴장 속에 사태 추이를 지켜보면서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19일 관련업계 및 금융계에 따르면 전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1118.3원)보다 6.2원 오른 1124.5원에 장을 마쳤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 해임 논란이 '트럼프 탄핵론'으로까지 번지면서 전날 뉴욕 증시가 급락세를 나타내자 국내 외환시장도 불안한 모습을 보인 것이다.

 원·달러 환율은 트럼프 탄핵론에 따른 불안 심리로 이날 오전 1123.7원에 출발, 장중 1127.6원까지 오르기도 했다. 오후 들어 증시에서는 외국인들이 매수세로 전환하는 등 시장 심리가 회복되면서 1120원 중반대에서 마감했다.

 환율 변동성이 심하면 그 흐름을 예측할 수 없어 기업 매출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환율이 최근 상황처럼 크게 요동칠 경우 원료를 비싼 값에 사들여오고 제품을 제값을 주고 판매하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자동차 업계에서는 환율이 최근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 부분에 대해 자동차 수출에 있어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서울=뉴시스】권현구 기자 = 코스피 지수가 전거래일 대비 10.35포인트(0.45%) 내린 2286.02에 장을 마감한 12일 오후 서울 중구 KEB하나은행 딜링룸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원·달러 환율은 전일 대비 0.5원 내린 1127.4원을 기록했고, 코스닥 지수는 전날보다 3.85포인트(0.59%) 하락한 643.73로 마감했다. 2017.05.12.  stoweon@newsis.com

 철강업계도 환율에 그나마 덜 영향을 받는 산업군으로 분류되지만 최근 환율 변동성이 커지는 것에 대해서는 우려하고 있다. 

 수출비중이 절대적인 조선업계는 환율 변동에 따른 영향은 크게 받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기존 수주 물량은 선물환 등으로 환율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해 놨기 때문에 환율 변동이 심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업계에서는 환율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 부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중이다.

 항공사들은 유류비, 해외 체류비, 항공기 리스료 등에 대한 결제를 대부분 달러로 진행하기 때문에 환율의 급락에 민감한 편이다. 항공업계에서도 환율 변동성을 예의주시하며 상황에 맞게 대응책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조규림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환율이 떨어지면 수출 기업들이 판매 부진에 빠질 수 있고 환율이 오르면 수출 기업들에게 있어 호재가 될 수 있다"면서도 "환율 변동성이 심하면 그 흐름을 예측할 수 없어 각 기업의 수익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