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역이슈]문재인 정부의 호남 중용 인사

등록 2017.05.25 06: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무총리와 국정원장 내정자, 비서실장을 발표한 뒤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이낙연 국무총리 내정자, 서훈 국정원장 내정자, 임종석 비서실장. 2017.05.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무총리와 국정원장 내정자, 비서실장을 발표한 뒤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이낙연 국무총리 내정자, 서훈 국정원장 내정자, 임종석 비서실장.  2017.05.10.  [email protected]   

국민통합 차원의 대탕평 인사 기대감
 '호남 홀대론' 무색케 하는 거침없는 행보
 '무늬만 호남' 등 일부 부작용 없어야

【광주=뉴시스】구길용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과 함께 호남지역 출신 인사들을 대거 중용하고 있다.

 매번 선거때마다 ‘호남 인사 홀대론’에 시달렸던 문 대통령인데, 지금까지 단행된 인사를 보면 '호남 홀대론'이 무색할 정도다.

 파격과 탕평으로 정의되는 '문재인식 인사' 스타일에 거는 지역민들의 기대감도 크다.

 일부에서는 '무늬만 호남' 인사가 되지 않아야 한다는 선의의 지적도 하고 있다.

 ◇달라진 인사 스타일

 문재인 대통령은 인사 발표 방식부터 역대 정권과는 전혀 다른 스타일을 보이고 있다.

 청와대 홍보수석을 통해 발표하던 종전의 방식이 아니라 대통령 본인이 직접 후보자나 임명자를 소개하는 형태다. 박근혜 정권 초기 홍보수석이 대봉투 하나를 들고 나와 인사발표를 했던 '불통의 인사'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형식 못지않게 내용도 파격적이다. 보수정권에서 일했던 고졸 출신의 경제부총리,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외교부 장관과 보훈처장, 경쟁후보의 핵심참모들까지 줄줄이 기용하고 있다. 인사가 만사라고 하는데, 말 그대로 탕평과 파격의 인사스타일을 보이고 있다.

 문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이 호평받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탕평인사라는 데 있다. 역대 정권 인사에서 가장 홀대 받았던 호남 출신들을 배려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혹자는 호남에서 60% 지지가 나온만큼 대통령이 호남의 중요성을 고려하는 것 아니냐, 이런 지적도 하는데, 그 보다는 지역 균형발전 차원의 대탕평 인사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24∼25일 인사 청문회를 거쳐야 하는 이낙연 총리 후보자는 전남 영광 출신이다. 청문회를 통과한다면 김황식 전 총리에 이어 전남 출신 두 번째 총리가 탄생하는 것이다.

 청와대의 양대 축이라고 할 수 있는 비서실장과 정책실장 모두 호남 출신이 포진됐다. 장흥 출신의 임종석 비서실장, 광주 출신의 장하성 정책실장이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겸 정책특보에 임명된 이용섭 전 장관은 전남 함평 출신,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임명된 김광두 전 국가미래연구원장은 전남 나주 출신이다.

 신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로 지명된 김이수 헌법재판관은 전북 고창 출신이다.

 검찰 돈봉투 만찬사건으로 공석이 된 법무부 검찰국장에는 광주 출신의 박균택 대검 형사부장이 임명됐다. 검찰 내 빅4로 불리는 요직중의 요직, 검찰국장 자리에 호남 출신이 임명된 것은 무려 11년 만이다. 그동안 호남홀대 인사가 얼마나 심각했는지 가늠할 수 있는 대목이다.

 ◇무색해진 호남홀대론

 18·19대 대선이나 20대 총선때 문재인 대통령의 발목을 잡았던 여론이 '참여정부 당시 호남을 홀대했다'는 이른바 '호남 홀대론'이었다. 반문(反文)정서의 뿌리이기도 했다.

 당시 문재인 후보 측이 "호남홀대론은 실체가 없다. 문재인을 공격하기 위한 정치공학적 프레임이다"라고 주장을 했지만 먹혀들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이를 의식한듯 취임하자마자 과감한 호남 중용 인사를 단행하고 있다. 취임 2주일, 아직 초기이긴 하지만 '호남홀대론'이 무색할 정도다.

 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강조한 "다시는 호남인사 차별, 인사편중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는 약속을 실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한 지역민들의 평가도 상당히 고무적이다. 대탕평, 대통합의 의지가 엿보인다는 것이다.

 한국갤럽이 발표한 5월 셋째주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이 향후 5년 간 직무수행을 잘 할 것이다'라고 답한 호남지역 응답자가 96%에 달한 것도 이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기대와 우려

 그렇다고 해서 새 정부의 인사에 대해 마냥 긍정적으로만 평가하는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관심사는 새 정부의 중추신경계 역할을 하게 될 정부 부처 핵심 요직에 호남 출신 인사들이 얼마 만큼 입성할 수 있느냐 여부다.

 예를 들어 핵심 부처 장·차관이나 기재부 예산실장, 인사혁신처·행자부 등의 중요 요직인데, 앞으로 단행될 조각 등 후속인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제는 1급에서 3급까지 중추역할을 담당하게 될 중앙부처 직급에 호남 출신 인력풀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그동안 역대 정권 인사에서 홀대를 받아서이기도 하고, 그런 점을 우려해서 광주시나 전남도의 우수한 인적자원이 중앙부처로 올라가지 않은 것도 한 이유이다.

 현재 중앙부처에서 호남 출신 고위 관료를 찾자면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다. 기획재정부의 조용만 기획조정실장과 안도걸 복지예산심의관, 국민안전처의 김동현 기획조정실장과 정종제 안전정책실장. 황서종 소청심사위 상임위원, 송상락 정부종합청사 관리소장 정도다.

 지방에서는 광주시의 박병호 행정부시장이나 김종효 기획조정실장, 전남도의 문금주 기획관리실장, 광주지방국세청의 김희철 청장 등이 기대되는 인사들이다.

 이런 한정된 인력 풀에서 얼마만큼 호남인맥이 중용될 지 주목된다.

 또하나 지적되는 게 '무늬만 호남' 출신인 인물들에 대한 거부감이다. 중·고등학교때부터 대부분 서울에서 생활했고 지금까지 호남 출신이라는 사실을 굳이 알리지 않았던 이들이 갑자기 문재인 정부 들어 호남 중용의 대열에 끼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문재인 정부의 대탕평, 대통합 인사가 환영받는 것은 지역의 균형발전이라는 대전제 때문이다.

 또 호남 출신 인사들의 약진을 기대하는 것은 그 만큼 역대 정부에서 호남홀대가 심각했고, 이제는 바로 잡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