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통령 직속 '국가관광전략회의체' 만들어야"

등록 2017.05.24 18:09: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정규 기자 = 미래관광발전포럼, 한국관광공사,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문화의집에서 관광정책토론회를 공동 주최했다. 2017.5.24  pjk76@newsis.com

【서울=뉴시스】박정규 기자 = 미래관광발전포럼, 한국관광공사,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문화의집에서 관광정책토론회를 공동 주최했다. 2017.5.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정규 기자 = 관광분야와 관련해 새로 출범한 문재인정부에서 대통령 직속의 '국가관광전략회의체'를 신설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왔다. 관광부문을 범국가적 아젠다로 설정해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심원섭 목포대 교수는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문화의집에서 열린 관광정책토론회에서 '관광정책의 확장과 전환'이라는 내용의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우선 한국관광의 문제점으로 ▲낮은 국가관광경쟁력 ▲관광산업에 대한 낮은 인식과 단기문제해결 수단이라는 인식 ▲인바운드 중심의 관광정책과 지나친 중국 의존정책 ▲정책의 비일관성 ▲수도권 중심의 관광발전으로 인한 지역 간 발전격차 심화 등을 제시했다. 심 교수는 "항상 위기가 올 때만 관광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관광의 범위를 기존 주력 관광산업에서 관련산업으로 확장하고 정책영역을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정책에서 범부처 영역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교수는 특히 "관광의 거버넌스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관광의 영역을 넘어서는 추진체계를 만들어야 한다"며 대통령 직속의 '국가관광전략회의체'를 신설해야 한다는 점을 제시했다.

 또 관광환경 대응시스템에 대해서도 "범정부 협의체인 '관광위기관리위원회'를 신설해야 한다"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같은 문제는 향후 몇 년 동안 수도 없이 나올 것이다. 이런 환경변화에 대응해 일사불란하게 움직일 수 있는 제도와 틀을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밖에도 교통프리존, 관광멤버십제도 관광안전 공동대응체계 등이 갖춰진 동북아 관광자유지대를 조성하고 동북아 관광권을 형성할 것 등도 제안했다.

 안덕수 한국관광공사 국제관광전략실장은 "관광브랜드의 지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한국관광브랜드위원회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며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각 지역 관광공사, 민간기업 등이 연계된 거버넌스 조직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휴가문화를 개선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김재호 인하공업전문대 교수는 "국무총리실 직속으로 휴가문화 개선과 연속휴가제 확대를 위한 정책협의회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며 일본의 '여가개혁국민회의'와 같은 '휴가문화확대회의'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또 연차휴가 수당을 폐지하는 대신 최대 5년까지 저축할 수 있는 휴가적치(저축)제도를 시행할 것을 제시했다. 중소기업 이상을 대상으로 1년 중 최소 열흘 이상 연속으로 휴가를 쓰도록 하는 연속휴가제를 확대하는 한편 5일 연속 유급휴가시 기업에서 지원금을 주는 제도 등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박근혜정부의 일부 관광정책을 확대 계승해야 한다는 내용도 언급됐다.

 고동완 경기대 교수는 "관광이 평화를 가져온다는 말도 있지만 평화가 관광을 가져오는 측면도 있다"며 "DMZ(비무장지대) 평화공원을 생태적 자원의 공원으로만 한정짓지 말고 글로벌 관광단지로 확대하면 충돌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문체부 후원으로 미래관광발전포럼, 한국관광공사,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공동 주최했다. 문체부가 주축이 돼 올해 초부터 3개월간 새 정부의 관광정책과 관련한 제안을 마련해 발표한 토론회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