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마크롱·푸틴, 대테러전·북핵 문제 협력 합의

등록 2017.05.30 03:53:51수정 2017.05.30 06:18: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베르사유=AP/뉴시스】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오른쪽)이 29일(현지시간) 파리 인근 베르사유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뒤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05.30

【서울=뉴시스】이수지 기자 =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대테러전, 시리아 내전, 우크라이나 사태, 북핵 문제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AP통신, 타스 등 외신들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프랑스를 방문한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시리아에서의 화학무기 사용은 프랑스의 입장에서는 레드 라인”이라며 “이는 프랑스의 보복과 즉각적 응수 요건이 된다”라고 밝혔다.

 그는 보복이 어떤 조치일지는 밝히지 않았으나 프랑스는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격퇴전에 공습을 지원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도 러시아와 프랑스는 시리아 내전, 우크라이나 사태, 북핵 문제, 대테러전에 대해 공동 해결책을 모색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 우리는 우크라이나 사태를 논의했고 시리아 내전 문제 해결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했으며, 자연스럽게 북한 핵 개발과 미사일 시험 발사 문제 같은 복잡한 위험한 상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이 모든 문제에 대한 공동으로 해결책을 찾아내 상태를 악화시키지 않고 반대로 개선해야한다고 결심했다”라고 덧붙였다.

 두 정상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의견이 차이가 있는 문제들에선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러시아와 관계 재설정의 첫 단계라고 평가했다. 그는 “큰일은 시간이 지나면서 이뤄질 것”이라며 “이는 매우 솔직하고 직설적인 의견교환이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는 서로 의견 차이가 있었지만, 그래도 최소한 이에 대해 대화했던 계기가 됐다”라고 덧붙였다.  

 마크롱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에게 체첸공화국의 성소수자 권리와 러시아에서 활동하는 NGO의 권리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이 문제들에 대해 끊임없이 관찰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러시아 주요 언론인 스푸트니크와 러시아투데이가 지난 7일 프랑스 대통령선거에서 심각한 가짜 정보를 유포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다른 나라 선거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그는 공동 기자회견에서 러시아의 프랑스 대선 개입 관련 기자의 질문에  “이에 관해서 우리는 논의하지 않았으며 프랑스 대통령은 이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라며“우리는 어떻든 어떤 선거에도 영향력을 행사할 의도가 없다”라고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 26~27일 이탈리아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 이후 서방 지도자로는 처음 푸틴 대통령과 만났다. G7 정상회담에서는 러시아과 관계가 주요 논제였다.

 그는 대선 동안 러시아에 대한 강경 입장을 보였고 그의 측근은 러시아가 대선 중 마크롱 캠프를 해킹했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그가 푸틴 대통령을 초청해 세간을 놀라게 했다.

 양국 정상은 베르사유 궁에서 정상회담을 한 후 양국 수교 300주년 기념 전시회에 참석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