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로봇혁명, 독·일 노동력 감소 해결에 도움…저임금 신흥경제국엔 타격

등록 2017.05.30 08:22: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현대중공업이 기아차 슬로바키아 공장에 설치한 산업용 로봇.(사진 = 현대중공업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유세진 기자 = 일본과 독일 같은 초고령 국가들에서 로봇 혁명이 인구 시한폭탄을 해체할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독일과 일본은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감소로 경제성장이 둔화되는 인구 시한폭탄 폭발에 직면했다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 반면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을 앞세운 선진국 제조업 잠식을 경제성장의 주요 수단으로 삼았던 신흥시장국가들과 인도나 인도네시아 같은 저임금 국가들에는 로봇 혁명이 타격이 될 것으로 블룸버그 통신은 내다봤다.

 무디스 투자자 서비스(Moody's Investors Service)에 따르면 독일과 일본에서 자동화 및 로봇 기술의 사용 증가는 노동력 감소에 따른 충격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디스는 이달 발표한 보고서에서 "일본과 독일에서 로봇이 인간이 하던 일을 대신 함으로써 노동력 감소가 경제성장에 가져올 부정적 효과를 보상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전체 인구 가운데 65살 이상 인구의 비율을 말하는 부양비율은 독일과 일본 모두 계속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들 두 나라는 로봇 사용을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들고 나왔다. 독일의 경우 제조업 수출은 국내총생산(GDP)의 3분의 1이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일본은 12%로 독일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현재 전 세계 산업용 로봇 판매의 약 4분의 3을 중국과 미국, 일본, 한국, 독일의 5개국이 차지하고 있다. 산업용 로봇은 주로 자동차 및 전자제품 제조에 집중적으로 투입된다. 한국과 중국, 일본 등 아시아 3국은 지난 2013년 이후 전세계 산업용 로봇 구매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일부 정치인들은 세계화가 국내 고용을 없앨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지만 로봇 사용은 저임국 국가들에 아웃소싱됐던 일부 일자리를 다시 국내로 되돌아오게 할 수 있다고 무디스 보고서는 지적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과거 아웃소싱됐던 때에 국내로 되돌아오는 일자리 수는 상대적으로 뒤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이런 상황은 신흥시장국가들에 타격이 될 수 있다. GDP의 절반 이상을 첨단제조제품 수출에 의존했던 헝가리나 체코, 슬로바키아 같은 나라들이 위험에 처하게 됐다. 인도나 인도네시아 같은 저임금 국가들도 험난한 시기를 맞게 될 것이다.

 게다가 제조업은 항상 새 기술을 더 잘 흡수할 수 있고 새로운 첨단 제품들과 경쟁하는데 더 적합한 새로운 생산거점을 찾아 이동하게 마련이라고 무디스 보고서는 덧붙였다. 보고서는 어떤 경우든 일부 시장경제국가들은 새 기술에 따른 생산과 무역 패턴 변화로 수출 시장을 잃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