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스코, 화력발전소 건설 무산되나…정부 정책에 고심 커져

등록 2017.05.30 09:39: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연임에 성공하면서 3년 임기를 다시 사작하게 됐다.  포스코 이사회는 25일 CEO(최고경영자) 후보추천위원회로부터 권 회장의 자격 심사 결과를 보고받고, 차기 회장 후보로 주주총회에 추천하기로 의결했다.  권 회장은 오는 3월 10일 주주총회와 이사회 결의를 거쳐 오는 2020년 3월까지 3년 임기를 이어가게 된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 로비의 모습. 2017.01.25.  taehoonlim@newsis.com

포항제철소내 추진해온 500MW급 화력발전소 정부 규제에 무산위기   
 "화력발전소 지양 방법이나 미세먼지 저감장치 확보후 허용도 필요"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문재인 정부가 미세먼지 감축 대책의 일환으로 신규 화력발전소 건립 지양, 노후 화력발전소 가동 중단 등을 적극 추진하면서 포스코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지난 2015년부터 원가 절감 등을 이유로 추진해온 포항제철소 내 화력발전소 건립 계획이 새정부의 정책으로 무산위기에 처해 있는 것이다. 

 포스코는 기존 포항제철소 내에 위치한 노후 발전기 4대를 폐쇄하고 500MW급 석탄화력발전 설비로 대체한다는 방침아래 발전소 건립 계획을 추진해오고 있다. 

 포스코가 화력발전소 건립을 추진하는 까닭은 한전에서 공급 받는 전력 사용량을 줄여 매출과 영업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한국전력공사에 따르면 2015년 포스코는 9391GWh의 전력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상업용 전기를 사용한 기업 중 3위에 달하는 양이다.

 포스코가 전력을 사용하면서 지불한 금액도 2015년 한해에만 8267억원을 지불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 2조4100억원 중 3분의 1 수준이 전기요금으로 빠져나간 셈이다.

 특히 최근 2~3년 동안 산업용 전기료가 가정용에 비해 싼값에 공급돼 형평성을 맞춰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자 포스코는 위기감을 느낄 수 밖에 없었다.

【서울=뉴시스】

 산업용 전기요금을 재편해 전력 과소비를 방지한다는 계획이 추진될 경우 전기 사용량이 많은 철강업종이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포스코는 2015년 포항시민의 서명부를 정부에 전달하면서 화력발전설비 도입을 추진해왔다. 지난해에는 경상북도가 나서 정부에 포스코의 화력발전소 건립을 추진해달라고 건의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포스코의 화력발전소 건립은 정권이 교체되면서 무산될 위기에 처해있는 상태다. 

 아직 문재인 정권에서 건립하고 있거나 계획하고 있는 화력발전소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지만 사실상 물 건너간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포스코는 화력발전소 건립 시 내부 환경 오염 설비 시설 확충 및 오염배출량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아 보인다.

 화력발전소 건설이 백지화될 경우 포스코는 한전으로부터 전력을 구매할 수 밖에 없어 철강 생산을 위한 비용 증가는 물론 향후 매출에도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전력 사용량이 많은 철강업의 경우 자체 발전소를 가동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하다"며 "미세먼지 때문에 화력발전소 건설을 지양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지만 불가피한 경우는 강력한 미세먼지 저감장치 등을 확보토록 해서 건립을 허용해주는 방법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