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언주 "문자폭탄, 특정 세력 과잉대표로 민의 왜곡 우려"

등록 2017.05.30 09:29: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당 원내대표실에서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협조 당론과 관련, 의원총회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2017.05.29.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당 원내대표실에서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협조 당론과 관련, 의원총회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2017.05.29.  [email protected]

"2005년 7월 이후만 위장전입 배제? 기준 작위적"
 "일자리 추경? 경기도 어려운데 무턱대고…"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이언주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30일 이른바 '문자폭탄 논란'에 대해 "잘못하면 특정 세력의 과잉대표가 될 가능성이 많고, 민의 왜곡의 우려도 있다"고 비판했다. 이 수석은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이같이 말한 뒤, "이 부분에 대해선 우리가 사회 전체적으로 성찰과 다양한 고민, 이런 것들이 필요하지 않나"라고 했다.

 그는 "개별적으로 자유롭게 자신의 의사를 담담하게 표시한다거나 좋은 의견을 주시는 것은 당연히 존중돼야 한다"면서도 "이렇게 집단적으로 공격 행태를 띠면서 강압, 폭력이나 협박을 통해 상대방의 의사를 억압하거나 특정한 의사대로 행할 것을 강요하는 목적으로 발현되고 있다는 게 굉장히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그는 특히 "(문자폭탄이) 조직적, 기획적, 반복적으로 이뤄진다"며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좌표'를 설정한다고 하는데, 목표를 설정해서 '이 사람이 이렇게 태도를 취하는데 우리가 압박하자'고 하면 동시다발적으로 조직적으로 문자 테러가 행해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욕설, 비하, 조롱, 협박까지 있다"며 "우리 청문위원께선 가족들에 대한 협박까지 받았다"고 했다.

 이 수석은 아울러 "문자테러 외에도 SNS 상에서 각종 입에 담지 못할 허위사실이라든가 비하, 이런 것들도 많이 있어서 이런 부분들은 당 차원에서 법적 대응을 하기로 한 상태"라며 "인사청문회 등 의정활동을 무력화시키고, 민주주의 유린이다. 표현의 자유와 혼동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그는 청와대가 2005년 7월 이후 위장전입자를 고위공직자 임용에서 원천 배제하겠다는 새 인선 기준을 제시한 데 대해 "국민의 시각에서 봤을 때는 이런 기준 자체가 굉장히 작위적"이라고 꼬집었다.

 이 수석은 "청문회가 도입되기 전이니까 그때는 자기가 고위공직자로 갈 때 청문회를 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하지 못했다, 그래서 불법을 저질렀다, 그러니까 괜찮다라는 것은 국민들이 이해하기 힘든 기준"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특히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같은 경우 본인이 공정경쟁을 바로잡기 위해서 가시는 건데 이런 행위를, 이것뿐만이 아니고 혹시 더 있다고 하면 더 심각한 문제"라며 "이것은 원칙적으로는 특히 공정위원장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용납되기 어렵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이 수석은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이것(위장전입) 말고도 세금 탈루도 있지만, 위장전입 관련해서 거짓말을 하신 걸로 나와 있어서 굉장히 도덕성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 판단을 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아울러 6월 국회 쟁점으로 꼽히는 일자리 추경과 관련, "경기도 어려운데 공공부문에 무턱대고 많이 집중하는 것은 과거 경기가 좋을 때 유럽에서 행해지던 방식"이라고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이 수석은 "(일자리 추경은) 경직성 예산으로 보인다. 일자리라는 게 공무원 일자리나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나 여러 가지 있을 텐데 이런 것이 한 번 적용돼 자리가 늘어나게 되면 매년 그 예산이 필요하게 된다"며 "그럼 이것은 추경으로 할 것이 아니라 정규 예산으로 봐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