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식중독 위험 높은 고속도로 휴게소·해수욕장 등 집중관리

등록 2017.05.30 11:23: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류난영 기자 = 정부가 여름철 식중독 발생 위험이 높은 고속도로 휴게소, 해수욕장 등 다중이용 시설 집중 관리에 나선다. 또 학교,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급식소의 예방적 관리체계도 강화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 같은 내용의 '여름철 식중독 예방 대책'을 마련해 국무회의에 보고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올들어 첫 폭염주의보가 발령되는 등 이른 무더위로 인한 식중독 발생 위험이 어느 때보다 높아 선제적 예방관리 차원에서 추진됐다.

 지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식중독 발생 통계 분석 결과 5년 평균 식중독 환자수의 39%가 여름철(6~8월)에 발생했고 시설별로는 학교, 음식점, 학교외 집단급식소 순이었다.

 또 주요 원인 식품은 채소류와 육류가 많았고 원인균은 병원성대장균, 노로바이러스, 퍼프린젠스 순으로 검출됐다.

 특히 지난해에는 폭염 일수가 평년 보다 12일 이상 많아 식중독 환자가 전년(5981명) 대비 20%(7162명) 증가했는데 이는 폭염 기간 식재료 및 조리음식을 상온에 방치하는 등 관리 부주의로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보고된 식중독 예방 대책의 주요 내용은 ▲집단급식소 사전관리 강화 ▲여름철 위생 취약분야 등 집중 관리 ▲유관기관 간 긴밀한 협력체계 강화 및 신속 대응 ▲식중독 원인규명을 위한 과학적 기반 구축이다.
 
 식중독 발생 이력이나 식품위생법 위반 내역이 있는 학교에 대해서는 불시 점검과 함께 맞춤형 컨설팅을 병행 실시(6~9월)하고 현장 식중독 예방 교육을 학교장·영양(교)사에서 조리사까지 확대 진행한다.

 또 어린이집, 노인요양원 등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급식종사자 특별교육(5~7월)을 통해 면역력이 취약한 계층에 대한 안전 관리도 강화할 예정이다.

 폭염기간에는 식재료를 부주의하게 관리할 경우 병원성대장균 식중독이 발생할 우려가 높아 익히지 않은 음식 대신 가열·조리된 음식 위주로 급식을 제공한다.

 오는 6월까지 고속도로 휴게소, 역·터미널·공항, 해수욕장 등 다중이용시설과 피서지 주변 식품 조리·판매업소를 집중 점검하고 빙과류·음료류 등 여름철 기호식품 제조업체에 대한 지도·점검 및 수거·검사를 강화한다.

 식중독 신속검사차량을 이용해 전국 63개 주요 항·포구 해변가 주변 횟집 등에서 판매되는 어패류·수족관물에 대한 비브리오균 현장검사와 지도·점검을 실시(6~8월)한다.

 실시간 유전자 증폭장치(RT-PCR)을 이용해 비브리오균 3종(비브리오콜레라, 비브리오패혈증 및 장염비브리오균) 등 식중독균 17종을 3∼4시간 이내 동시 분석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보건복지부, 교육부 등 중앙부처와 17개 시·도 지방자치단체 등 32개 기관이 참여하는 범정부 '식중독 대책협의기구'를 통한 협업 체계를 강화하고 식중독 발생현황 분석정보를 공유하는 등 식중독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식중독 발생 시 신속한 초기 대응으로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 지방식약청·지자체·교육청·학교 등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합동 모의 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신속·정확한 원인규명을 위해 식중독 원인 병원체 탐색조사를 농업용수, 양식장, 축산농가 등 생산단계에서 소비까지 모든 식품을 대상으로 확대해 실시한다.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출현 가능성이 높아진 신종 위행 미생물에 대한 위해평가를 실시해 안전기준 설정 등을 위한 과학적 자료로 활용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아 식중독균 증식이 빠르고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으므로 식품을 취급하는 영업자는 음식물의 조리·보관 등 위생적 취급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며 "일반 소비자들도 손 씻기 등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