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런던 화재로 12명 사망···안전불감증이 부른 대참사

등록 2017.06.15 09:15: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런던=AP/뉴시스】영국 런던의 고층아파트에서 14일(현지시간) 발생한 대화재가 점차 수습되면서 처참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2017.06.14 

【런던=AP/뉴시스】영국 런던의 고층아파트에서 14일(현지시간) 발생한 대화재가 점차 수습되면서 처참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2017.06.14


【서울=뉴시스】이지예 기자 = 14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의 24층 아파트 화재로 인한 사망자 수가 12명으로 늘어났다. 이번 참사는 안전 관리 부실에 따른 인재라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런던 경찰청은 이날 노스켄싱턴에 위치한 24층짜리 아파트 '그렌펠 타워'(Grenfell Tower)에서 발생한 화재로 12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병원으로 이송된 부상자 69명 가운데 18명은 중태다.

 스튜어트 쿤디 총경은 "현재까지 12명이 사망했다고 확인할 수 있다"며 "장기간 복잡한 수습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안타깝지만 사망자 수가 12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날 새벽 1시께 그렌펠 타워에서 큰 불이 났다. 1974년 지어진 이 건물에는 총 120가구, 주민 400~600명이 살고 있었다. 구조당국은 소방관 200여 명, 소방차 40대를 투입해 불을 진압했다.

 BBC방송 등 현지 언론들은 목격자들을 인용해 화재 잔해 속에 사람들이 갇혀 있었다고 보도했다. 일부 입주민들은 건물에서 탈출하기 위해 창문 밖으로 뛰어내리기까지 했다. 아기를 창문 밖으로 던지는 광경도 목격됐다. 이 아기는 다행히 안전한 곳에 떨어져 무사히 구조됐다.

 소방청은 장장 16시간에 넘게 진화 작업을 진행했다. 당국은 14일 오후 건물 꼭대기층까지 진입에 성공했다며, 생존자가 추가로 발견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고 밝혔다. 잔불 진화 작업이 밤 늦게까지 진행됐다.

 대니 코튼 런던 소방총감은 "전례없는 일이다. 소방관으로 29년 동안 일하는 동안 이 정도 규모의 사건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화재 규모와 복잡성을 이유로 정확한 사상자 수는 밝히지 않았다.

 이번 화재는 '예고된 참사'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화재 건물 입주민 단체인 '그렌펠 액션 그룹'(GAG)은 2013년부터 건물 관리사 측에 화재 위험을 경고했지만 묵살당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건물 출입구 수가 부족하고, 응급 서비스의 접근권이 제한적이라고 지적했다. 또 화재 시 최대 한 시간까지 건물 안에 머물며 구조를 기다리라는 권고를 받았다고 했다.


【런던=AP/뉴시스】 영국 소방관들이 14일(현지시간) 런던 서부에서 발생한 고층 아파트 대형 화재 현장에서 화마와 싸우고 난 뒤 쉬고 있다. 이날 새벽에 발생한 이번 대형 화재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017.06.14

【런던=AP/뉴시스】 영국 소방관들이 14일(현지시간) 런던 서부에서 발생한 고층 아파트 대형 화재 현장에서  화마와 싸우고 난 뒤 쉬고 있다. 이날 새벽에 발생한 이번 대형 화재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017.06.14

실제로 이번에 불이 났을 때 화재 경보기가 울리지 않았고 스프링클러(살수기)도 작동하지 않은 사실이 드러났다. 재해 발생시 대피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비상계단 역시 한 군데 밖에 설치돼 있지 않았다.

 16층에서 탈출한 에드워드 다판은 주민들이 건물 소유사인 '켄싱턴·첼시 임대관리소'(KCTMO)에 수년간 안전 문제를 제기했지만 아무 조처도 없었다며 "난 운이 좋아 살아남았다"고 말했다.

 KCTMO는 화재 이후 성명을 통해 사상자들과 유가족들에 즉각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며 "불이 난 원인을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생존자들은 화재 당시 긴박한 상황을 전했다. 무나 알리(45)는 "이런 불길은 본 적이 없다. 9.11테러를 연상시켰다"며 "불길이 너무 빨리 번졌다. 30분 만에 완전히 건물을 휘감았다"고 AP통신에 말했다.

 한 입주민이 건물 9~10층에서 창밖으로 아이 하나를 떨어뜨렸고 거리에 있던 한 남성이 달려와 아이를 받았다는 증언도 나왔다. 목격자들은 어린이들이 밖으로 뛰어내렸다고 전했는데 아이들의 생사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사디크 칸 런던 시장은 화재 건물의 안전 문제를 둘러싼 의문점을 반드시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희생자들과 유가족에게 애도의 뜻을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