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제 하반기부터 시행 추진"

등록 2017.06.22 11:03: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수석 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7.06.01.  amin2@newsis.com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수석보좌관 비서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하반기부터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제 시행을 지시했다. 사진은 지난 1일 수석보좌관 회의 당시 모습. (사진=뉴시스DB)

   "지방 이전 공기업, 지역인재 30% 이상 채용해야" 
  "블라인드 채용제 효과 입증···민간 대기업에도 권유"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당장 이번 하반기부터 공무원이나 공공부문에서 채용을 할 때 블라인드 채용제도를 실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 모두 발언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될 경우 하반기에 공무원이나 공공부문에서 추가 채용이 있을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채용분야가 특별히 일정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거나, 일정 이상의 스펙을 요구하거나, 또는 일정 이상 신체조건을 요구하는 경우 이외에는 이력서에 학벌이나 학력·출신지·신체조건 등 차별적 요인들을 일체 기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서울 소재 대학 출신이든 지방대 출신이든 똑같은 조건과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이번 하반기부터 당장 시행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공무원과 공공부문은 정부의 결정만으로 가능하니 그렇게 추진해주고, 민간 쪽은 법제화되기 전까지 우리가 강제할 수 없다"면서 "민간 대기업들에도 권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한 사례들에 의하면 그것을 실시했을 때 훨씬 실력 있고 열정 있는 인재들을 채용할 수 있었다는 것이 증명이 많이 됐다"고 블라인드 채용제의 효용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도시 사업에 의해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들이 신규 채용을 할 때는 적어도 30% 이상은 지역인재를 채용하도록 하는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운영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원래 혁신도시 사업을 추진할 때부터 (지역인재 채용 할당이) 하나의 방침이었는데 그 부분이 들쭉날쭉하고 있다"며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공공기관은 20%대를 넘어선 곳이 있고, 관심이 덜한 공공기관은 아직도 10% 미만도 안 될 정도로 지역마다 편차가 심하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적어도 30%선 정도는 지역인재를 채용하도록 확실히 기준을 세우든지 독려하든지 하기를 바란다"며 "그래야 혁신도시 사업이 지역의 인재까지도 발탁하고, 그래서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내는 진정한 혁신도시, 진정한 국가 균형발전사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