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진그룹, 10억 달러 투자한 윌셔 그랜드 센터 개관

등록 2017.06.24 08:00:00수정 2017.06.24 11:37: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진그룹, 10억 달러 투자한 윌셔 그랜드 센터 개관

조양호 회장은 "윌셔 그랜드 센터 개관은 개인적인 꿈의 정점이자 LA와의 약속 완성시킨 것"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한진그룹이 지난 8년간 총 10억달러를 투자, 건설한 미국 윌셔 그랜드 센터가 오픈했다.

 한진그룹은 23일(현지시각) LA 다운타운 윌셔 그랜드 센터에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크리스 마틴 A.C.마틴사 최고경영자(CEO)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윌셔 그랜드 센터 개관 행사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윌셔 그랜드 센터의 개관은 개인적인 꿈의 정점이자 LA와의 약속을 완성시킨 것"이라며 "윌셔 그랜드 센터는 L.A. 다운타운의 스카이라인을 혁신적으로 바꾸는 동시에 LA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그룹은 지난 1989년 미국 현지 법인인 한진인터내셔널코퍼레이션을 통해 LA의 유서 깊은 호텔 중 하나인 지상 15층, 지하 3층의 윌셔 그랜드 호텔을 인수한 바 있다.

 한진그룹은 지난 2009년 4월 LA 윌셔 그랜드 호텔을 최첨단 호텔∙오피스 건물로 변모시키는 '윌셔 그랜드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8년간 총 10억달러 이상을 투입, 새로운 LA의 랜드마크로 재탄생시켰다.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요세미티 계곡을 형상화한 디자인의 윌셔 그랜드 센터는 최첨단 건축 공법이 동원된 친환경 건물이다.

 특히 환태평양 지진대에 속한 지역적 특성상 내진설계가 필수인데, 윌셔 그랜드 센터는 '좌굴방지가새' 공법을 적용해 진도 8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 캘리포니아 정부가 추진중인 '그린 정책'에 부합하도록 환경 친화적 빌딩으로 설계했다. 아울러 로비를 비롯한 건물 내벽에 나무로 포인트를 준 환경 친화적 디자인을 통해 환경을 생각하는 호텔의 철학을 담았다.

 다른 호텔과 차별화된, 색다른 경험도 가능하다.

 로비는 70층에 위치해 투숙객들은 LA시 금융 중심가의 스카이라인과 아름다운 야경을 만끽하면서 체크인을 하게 되는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했다.

 연회장에는 정원이 내려다보이는 유리문을 장착해 다른 호텔에서 찾아 볼 수 없는 특별함을 더한다. 또한 객실에는 개폐식 창문을 장착해 투숙객들이 LA시의 환상적인 날씨를 만끽할 수 있다.

 최상층과 오피스 공간 사이에는 900 객실의 럭셔리 호텔이 자리잡았다. 저층부에는 7층 규모의 상업공간 및 컨벤션 시설, 그리고 최첨단 시설을 갖춘 3만7,000㎡ 규모의 오피스로 이뤄졌다.

 ◇25년간 숙박세 면제로 화답한 LA…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도

 10억 달러 이상이 투입된 대형 프로젝트인 윌셔 그랜드 센터 공사 기간에는 1만1000여개 일자리 및 8000만 달러의 세수 효과를 얻은 바 있다.

 윌셔 그랜드 센터가 오픈한 이후에는 1700여개의 일자리 및 LA시에 매년 1600만 달러 이상의 세수 증대 효과를 발생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한진그룹은 내다봤다.

 이 같은 한진그룹의 기여를 높이 평가한 LA시는 윌셔 그랜드 센터 완공 후 25년간 숙박료의 14% 상당을 부과하는 숙박세를 면제해주기로 했다. 향후 6000만달러의 세금이 면제될 예정이다.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한진그룹의 적극적인 투자에 따른 윌셔 그랜드 센터의 일련의 건축 과정과 LA시에서 제시한 과감한 지원을 토대로 LA 지역의 관광 산업이 다시금 활성화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현지 관광업계를 자극해 고스란히 추가 숙박시설을 위한 건축으로 이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롭게 창출된 LA 관광 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숙박 문제의 해결 단초로 작용하고 있다.

한진그룹, 10억 달러 투자한 윌셔 그랜드 센터 개관


◇미국 내 외국기업 투자 기조에 일조…한·미간 새로운 민간 외교 촉매 기대

 윌셔 그랜드 센터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확산되고 있는 외국 기업의 미국 내 투자 확대 및 일자리 창출 기조에 부응하고 있다.

 이번 윌셔 그랜드 센터의 개관은 2024년 하계 올림픽 유치를 위해 뛰고 있는 LA에도 큰 힘이 될 전망이다.

 숙박시설은 올림픽 개최의 핵심적 요소로 이번 윌셔 그랜드 센터의 개관 및 이에 따른 호텔 증축 붐을 통해 경쟁 도시와의 차별화에서 큰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같은 윌셔 그랜드 센터의 LA 지역 기여를 토대로 한-미 간 새로운 민간 외교의 물꼬를 틀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윌셔 그랜드 센터 개관에 만족하지 않고 향후 대한항공을 비롯한 항공 부문 사업과 연계해 새로운 관광 수요를 창출하는 한편 한층 더 나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며 "윌셔 그랜드 센터가 LA를 넘어 미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