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당, 추경 심사 남은 선택지는?

등록 2017.06.24 05:2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 2017년 UN 국제 고문피해자 지원의 날과 김근태기념치유센터 개소 4주년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2017.06.23.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 2017년 UN 국제 고문피해자 지원의 날과 김근태기념치유센터 개소 4주년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2017.06.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추경)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불가 입장을 고수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의 선택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은 민생을 위해 일자리 추경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6월 임시국회에서 추경안을 통과시킨다는 당초 계획은 사실상 무산된 상태다.

 23일 각 당에 따르면 민주당 내부에는 지난 22일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 결렬 이후 추경과 관련해서는 자유한국당과 대화에 회의적인 기류가 팽배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 4당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국회 정상화 합의문에 서명할 예정이었지만 자유한국당이 '추경을 계속 논의한다'는 문구 삭제를 요구하면서 불발됐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이 무산된 후 기자회견을 열어 "한 달 동안 참고 참으면서 그분들 얘기를 들었다. 자유한국당 해도 너무 하지 않느냐"고 주먹을 쥔 채 울먹거린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자유한국당 추경 논의 거부를 "대선 불복"이라고 비판한 뒤 23일도 대선 불복 프레임을 이어갔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23일 뉴시스와 전화통화에서 "우 원내대표가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에 대해 크게 실망하고 화가 나 있는 상태"라며 "뭘 하려고 하지 않아 의미가 있을까 얘기를 할 필요가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민주당은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이 무산된 후 야당에 원내대표 또는 원내수석부대표급 접촉을 제안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협치를 위해 자유한국당과 대화를 계속 하겠지만 일정시점이 지나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국민의당, 바른정당과 추경안 심사를 착수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분위기도 읽힌다.

  우 원내대표는 22일 기자회견에서 자유한국당을 배제한 추경안 심사 착수 가능성에 대해 "저희는 추경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 국민에게 필요한 일이라 생각하는 분들이 모여 논의하면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그는 23일 한 라디오방송에서도 "끝까지 노력해 볼 텐데 정말 끝까지 막으면 국민의당, 바른정당과 상의를 좀 해봐야 한다"고 발언을 이어갔다. 우 원내대표는 23일 뉴시스와 전화통화에서 "추경은 국민을 위한 것"이라며 "추경 심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뉴시스와 전화통화에서 "오늘(23일) 안 만난다. 주말에도 만날 계획이 없다. 26일 바른정당 전당대회가 있다. 그때까지 자유한국당의 입장변화를 기다릴 것"이라며 "27~28일에는 자유한국당이 반대를 계속해도) 추경안 심사를 시작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22일 기자회견에서 "자유한국당 입장선회가 없으면 저희도 어렵다"고 말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국회 정상화 선결 조건으로 5대 비리 배제 원칙 훼손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해명을 제시했다. 국민의당이 국회 정상화 조건으로 요구하고 있는 '대통령의 책임 있는 입장 표명'보다 수위가 높다. 민주당은 이에 대해 사실상 수용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추경 심사를 포함해 현 정국은 언젠가는 풀어져야 한다"면서도 "그를 위해 먼저 문 대통령의 5대 비리 원천 배제 대선공약 위반과 부적격 후보자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진솔한 사과와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회 운영의 캐스팅보드를 쥔 국민의당은 오는 27~28일에는 추경안 심사가 개시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단 민주당과 청와대에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등을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당 핵심관계자는 뉴시스와 전화통화에서 "민주당이 자유한국당이 따라올 수 있는 부분까지 만이라도 합의해 빨리 진행해야 한다. 그 뒤에도 자유한국당이 끝까지 추경을 안 하겠다고 하면 그때는 우리가 할 수 있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