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력에너지 클러스터' 공약 반영, 전북도민 '자존심 문제'

등록 2017.06.27 08:04: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창=뉴시스】김종효 기자 = 27일 전북 고창군은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이 전북과 고창의 앞바다를 대상으로 진행 중이면서도 관련 연계사업은 전북도보다 전남도에 우선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전북권 연계사업인 '서남해 전력에너지 4차 산업 클러스터'가 대선 지역공약사업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연계사업의 모체가 된 '서남해 해상풍력단지'의 사업전개도다. 2017.06.27. (사진 = 고창군 제공) photo@newsis.com

【고창=뉴시스】김종효 기자 = 27일 전북 고창군은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이 전북과 고창의 앞바다를 대상으로 진행 중이면서도 관련 연계사업은 전북도보다 전남도에 우선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전북권 연계사업인 '서남해 전력에너지 4차 산업 클러스터'가 대선 지역공약사업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연계사업의 모체가 된 '서남해 해상풍력단지'의 사업전개도다. 2017.06.27. (사진 = 고창군 제공) [email protected]

【고창=뉴시스】김종효 기자 = 전북 고창 앞바다에 건설을 시작한 '서남해 해상풍력단지'와 관련한 전북권 연계사업의 대선 지역공약 반영 여부가 전북도민의 자존심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서남해 해상풍력단지가 조성 중인 곳이 고창군 앞바다임에도 전남도가 연계사업을 대선 공약사업으로 미리 선점해 놓고 있지만 고창군이 기획·발굴해 제시한 전북권 연계사업은 반영 여부가 아직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고창군은 해상풍력단지의 전북권 연계사업인 '서남해 전력에너지 4차 산업 클러스터'가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의 우수 공약사례에 선정됐음에도 아직 결정이 나지 않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그러면서 해상풍력단지뿐만 아니라 그간 고창군이 감내해 왔던 한빛원전 피해 지원에 관한 불균형(영광군), 한전전력시험센터 시험용 송전탑에 의한 피해 등 유독 전력산업과 관련해 피해를 강요당해 왔던 부당함을 호소했다.

 실제 해상풍력과 관련해 직접적 피해가 없는 전남도의 경우, 대선 공약사업에 이미 '서남권 해양에너지 복합발전플랜드산업'이란 연계사업을 확정해 놓고 있는 상태다.

 반면 지역의 어업을 포기해야 할 만큼 해역 전체가 국가산업이란 이유로 잠식됨에도 전북에는 현재까지는 아무런 보상사업이 확정된 게 없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가져가"는 격이란 게 고창군의 주장이다.

 고창군이 '서남해 전력에너지 4차 산업 클러스터'를 유치해야 한다며 내세우는 당위성은 이 밖에도 한빛원전 및 송전탑의 보상차원이란 주장도 있다.

 한빛원전이 행정구역상으로는 전남 영광군에 속해 있지만 고창군과의 경계 지역에 맞닿아 있어 여타의 피해상황은 별반 다를 게 없다.

 하지만 관련법에 따른 지원은 지난해 기준 영광군이 86.2% 146억100만원인 반면 고창군은 13.8% 23억3500만원에 그치고 있다.

 '지역자원시설세'까지 따지면 전남도가 35% 151억, 영광군이 65% 280억인 반면 고창군은 0% 단 한푼도 없다.
 【고창=뉴시스】김종효 기자 = 27일 전북 고창군은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이 전북과 고창의 앞바다를 대상으로 진행 중이면서도 관련 연계사업은 전북도보다 전남도에 우선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전북권 연계사업인 '서남해 전력에너지 4차 산업 클러스터'가 대선 지역공약사업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지난 15일 국회를 방문한 박우정 군수(왼쪽)가 정세균 국회의장(오른쪽)에게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고는 모습이다. 2017.06.27. (사진 = 고창군 제공) <a href="mailto:photo@newsis.co">photo@newsis.co</a>

【고창=뉴시스】김종효 기자 = 27일 전북 고창군은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이 전북과 고창의 앞바다를 대상으로 진행 중이면서도 관련 연계사업은 전북도보다 전남도에 우선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전북권 연계사업인 '서남해 전력에너지 4차 산업 클러스터'가 대선 지역공약사업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지난 15일 국회를 방문한 박우정 군수(왼쪽)가 정세균 국회의장(오른쪽)에게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고는 모습이다. 2017.06.27. (사진 = 고창군 제공)  [email protected]

 
 고창군은 그간 한빛원전이 사실상 군 경계에 맞닿아 있는 만큼 현재의 지원기준을 개선해 현실에 맞는 지원이 이뤄지도록 요구해 왔으나 받아들여지지 않는 상황이다.

 상하면의 한전전력시험센터로부터 나온 305기의 시험용 송전탑으로 인해 전자파와 경관훼손 등의 피해를 보고 있지만 이 또한 별다른 보상은 없다.

 군 관계자는 "고창이 이처럼 우리나라 전력산업 발전을 위해 큰 희생을 감수하고 있지만 군민들이 만족할 만한 관련 지원정책은 찾아보기 힘들다"며 "이번 전력에너지 클러스터사업 마저 공약 사업에서 빠져 무산되면 이는 고창군민과 전북도민이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창군이 대선 지역공약 사업으로 제시한 '서남해 전력에너지 4차 산업 클러스터'는 지역적으로 집적화된 신재생에너지 생산기반과 연구개발의 산업생태를 강화하고 이를 농생명 및 관광 산업과 연계 또는 융·복합함으로써 국가 신재생에너지산업의 경쟁력을 높이자는 목적이 있다.

 상하면 해안과 바다를 대상으로 2000억 가량의 예산을 들여 실증·연구센터와 배후 연관 산업단지, 운용관리 거점항만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또 시설원예, 양식장 등 1000억원 규모의 농생명 바이오산업과 열대 식물원, 아쿠아리움, 사계절 실내해수욕장 등 1000억원 규모의 관광산업이 포함돼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