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세월호 유족들 "朴정부 진상규명 방해···文정부가 조사해야"

등록 2017.06.29 14:09: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4·16연대. (사진 = 4·16연대 제공) 2017.06.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4·16연대. (사진 = 4·16연대 제공) 2017.06.29.

[email protected]


4·16연대 광화문광장서 기자회견 열어
"세월호 유가족 감시·분열 공작 및 여론 왜곡"
"특조위 설립 준비와 구성, 조사활동 방해"
"세월호 선체인양 지연·증거 훼손 의혹도"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세월호참사 유가족과 미수습자 가족, 시민단체는 29일 "박근혜 정부가 참사 진상규명 조사에 대한 방해를 일삼고 은폐, 왜곡, 공작 등을 벌인 의혹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조사해달라"며 관련 자료를 국민인수위원회에 전달했다.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4·16연대)와 4·16가족협의회, 4·16국민조사위원회 등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이들은 "지난 정부가 세월호 유가족 감시와 분열을 공작하고 여론을 왜곡, 수사 및 감사에 개입한 흔적이 있다"며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설립 준비와 구성, 조사활동을 방해하고 왜곡했으며 세월호 선체인양을 지연하고 증거를 훼손한 의혹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우선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참사 초기 세모그룹 유병언 일가에 대한 국민 비난 여론을 의도적으로 확대해 실질적인 수사지휘를 했으며 유가족 내에서 분열을 유도, 유가족에 대한 사찰을 묵인하고 방조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또 김영한 전 민정수석과 안종범 전 정책기획수석의 업무수첩과 언론 보도, 언론에 공개된 해양수산부 문건, 어버이연합 회계장부 등을 토대로 각종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업무수첩에 2014년 9월1일 기록된 ‘감사원장 보고- Off The Record로 할 것’이란 내용과 9월16일 '세월호 감사원 감사 결과 - 전원 구조 발표 - 감사원 발표 시기'란 메모를 제시하며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헌법상 독립기관인 감사원과 검찰의 감사·수사 결과 발표 내용과 시기를 사전 조율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청와대가 감사원·검찰 조사·수사 결과 발표에 지속적으로 개입하도록 주문한 정황도 발견됐다고 밝혔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 지시'라는 표기와 함께 '수·감·조사 결과 발표 시 사전 내용 파악하여 정무적 판단, 표현 등 조율토록 할 것→유념, 검찰, 감사원'라고 적힌 2014년 10월13일 메모가 근거라고 이들은 설명했다.

 이들은 세월호 특조위 활동이 종료된 것도 박근혜 정부가 정부기관, 사법기관, 보수단체 등을 동원해 예산을 축소하고 진상규명 업무를 방해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세월호 선체 인양도 2014년 4월17일부터 내부적인 선체 인양 검토가 이어졌음에도 참사 1주기가 지나서야 공식 인양 발표를 한 점, 이후 정부가 오히려 인양을 지연시키려했다는 의혹 등에 대한 사실 여부 파악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