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최순실, 구치소 또 옮긴다···이번엔 '남부→동부'로

등록 2017.06.29 15:08: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최순실씨가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국정농단 사건' 26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06.29.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최순실씨가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국정농단 사건' 26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박근혜와 함께 서울구치소 수감 중 남부로 이전
석달만에 동부로 이감···거리 멀다는 이유로 崔 요청

 【서울=뉴시스】강진아 이혜원 기자 = 최순실(61)씨가 29일 서울남부구치소에서 서울동부구치소(옛 성동구치소)로 이전한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는 이날 박근혜(65) 전 대통령과 최씨의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 26차 공판에서 최씨가 동부구치소로 이감된다고 밝혔다.

 최씨는 이날 증인 신문이 이뤄지는 오후 재판을 마친 뒤 남부구치소로 가서 다시 동부구치소로 이동하게 된다.

 동부구치소는 옛 성동구치소로 지난 20일 서울동부구치소로 이름을 바꾸고 26일 서울 송파구 문정동으로 이사했다.

 앞서 최씨 측은 주 4회 재판 등을 이유로 원활한 접견을 위해 구치소를 옮겨달라고 검찰에 요청했다.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남부구치소는 거리상 멀다는 이유에서다.

 최씨 변호인인 이경재 변호사는 이달 초 열린 재판에서 "최씨가 7개월째 재판을 받고 있는데 인권적 차원에서라도 가까운 곳으로 이감해 재판을 받을 수 있게 배려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검찰은 지난 15일 재판에서 최씨 측 요청을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국정농단 사건' 26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06.29.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국정농단 사건' 26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검찰은 "최씨는 공범인 박 전 대통령과 함께 수감하는 게 곤란해 남부구치소로 가게 된 것"이라며 "다시 서울구치소로 이동하는 것은 불가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성동구치소가 서울 문정동으로 이전할 예정인데 서울구치소와 거리상 비슷하다"며 "성동구치소 이감을 적극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현재 박 전 대통령은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상태다.

 최씨는 당초 지난해 구속돼 먼저 서울구치소에 있었으나 공범 관계인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면서 지난 4월6일 서울남부구치소로 옮기게 됐다. 검찰은 이들이 대면할 경우 말맞추기 등을 할 우려가 있다며 격리 수용을 서울구치소에 요청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