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김상곤 후보자에 野 '사퇴' 공세 VS 與 '철벽 방어'

등록 2017.06.29 17:41: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7.06.29.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7.06.29. [email protected]


한국당 '사회주의자' 공격에 민주당 "색깔 공세 자제하라
"논문 표절? 당시 관행, 기준으로 보면 전혀 잘못 없다"

 【서울=뉴시스】남빛나라 기자 = 29일 열린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는 논문표절 의혹과 사상 논쟁을 둘러싸고 고성이 오가는 등 여야간 공방이 벌어졌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의 사회단체 활동 이력과 과거 발언을 거론하며 김 후보자를 사회주의자로 규정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같은 야당의 질의에 대해 '헤이트스피치(혐오발언)'라고 강력 반발했다.

 이날 오후 국회에서 속개된 인사청문회에서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후보자가 2011년 5월 초중고 학생 180만 명을 상대로 마르크스 혁명론을 소개했다"고 주장하며 사퇴를 요구했다. 김 후보자는 "교육감 시절 5·18 광주민주화운동 교육을 위해 담당자들이 만든 것으로, 루소를 비롯한 철학자들의 사상의 흐름을 제시했다"며 "프랑스의 바칼로레아 시험에 수록된 문제를 발췌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같은 당 전희경 의원은 "본인을 학자로 규정하나 아니면 사회운동가 혹은 혁명가로 규정하나"라고 물었다. 이에 김 후보자는 "학자였다"고 답변했다.
 
 전 의원은 "후보자가 활동해온 단체의 궤적을 보면 국가보안법 폐지,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한총련) 합법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반대, 주한미군 철수, 자본주의 타도, 프롤레타리아 해방 주장 등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후보자의 활동이 이렇게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질서를 반하는 방향으로만 천편일률적으로 향하고 있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이장우 한국당 의원은 "후보자는 논문 복사기, 표절 왕이라고들 한다"며 "친일잔재 청산을 외치던 후보자가 일본 문헌, 일본 학자를 대거 표절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사회주의를 동경하는가. 사회주의자냐"고 추궁했다. 김 후보자는 "자본주의학을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자"라고 재차 답변했다.

 이철규 한국당 의원은 "6·25 한국전쟁을 북한에 의한 침략전쟁으로 정의하는 게 맞냐"고 물으며 김 후보자로부터 "그렇게 생각한다"는 대답을 받아냈다.

 김 후보자는 "교육감에 출마하면서부터 그간 학자로서 했던 행동은 일단 유보하고 우리 아이들을 위한 교육에 최선을 다했다"며 사상 논쟁 불식에 나섰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교문위 전체회의장에서 진행된 국무위원후보자(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 인사청문회에서 김상곤 후보자가 의원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2017.06.29.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교문위 전체회의장에서 진행된 국무위원후보자(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 인사청문회에서 김상곤 후보자가 의원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민주당은 김 후보자를 적극 엄호했다.  표창원 민주당 의원은 '매카시즘을 우리 사회에서 일소시키자'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발언을 "한국당 의원들이 존경해마지 않고 일부는 숭상까지 마다하지 않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말"이라고 설명하며 역공을 취했다. 매카시즘은 정치적 반대자를 공산주의자로 몰아가는 행태를 뜻한다.

 유은혜 민주당 의원은 "특정 시기, 특정 행사의 발언이나 기록으로 사람의 사상을 규정하고 낙인 찍어도 되느냐"며 "사상 색깔 공세를 연상케 하는 말은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경미 민주당 의원도 "후보자는 자본주의의 폐해를 지적하면서 개선을 모색한 것"이라며 "이를 사회주의자라고 하면서 이념 편향적이기 때문에 사퇴하라는 말들은 헤이트스피치"라고 항변했다.

 김 후보자는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서도 적극 반박했다.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논문 49편 중 15편, 30.6%가 중복 게재나 표절'이라고 지적하자 "부적절한 주장을 하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받아쳤다.

 해명 과정에서 서울대연구진실성위원회가 앞서 김 후보자의 석·박사 논문표절 의혹에 대해 '연구부정행위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결정한 사실을 거론하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박사 논문의 26.4%가 표절'이라는 이 의원의 질의에 "서울대연구진실성위에서 최근 아니라고 했는데 그렇게 말하면 부적절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석사학위 논문 130여군데를 표절했다는 일각의 주장과 관련, 그는 "석사학위 논문은 35년 전에 썼다. 그것도 포괄적 인용까지 포함해서 인용과 출처 표시 등을 다 했다"며 "그래서 전혀 표절과는 관계없다"고 단언했다.

 김 후보자는 "지금의 기준으로 보면 부족한 부분이 없지 않다"며 "그러나 당시의 기준과 관행으로 보기에 전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