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하승창 사회혁신수석 “제주현안 해결은 대통령 약속···꼼꼼히 챙길 것”

등록 2017.07.21 14:30: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하승창 청와대 국민인수위원회 사회혁신수석이 21일 오전 제주도청 2층 접견실에 원희룡 제주지사와 차담을 나누고 있다. 2017.07.21. woo1223@newsis.com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하승창 청와대 국민인수위원회 사회혁신수석이 21일 오전 제주도청 2층 접견실에 원희룡 제주지사와 차담을 나누고 있다. 2017.07.21.  [email protected]

원희룡-청와대 국민인수위 도청서 '제주현안' 논의
원 “제주도는 대한민국의 ‘킹핀’, 제주현안 해결은 한국현안 해결”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하승창 대통령 비서실 사회혁신수석은 21일 정부가 4·3의 완전한 해결 및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등 제주 현안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약속했다.

 청와대 국민인수위원회 간사인 하 수석은 이날 오전 제주도청 2층 접견실에서 제주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원희룡 지사와 가진 면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제주 공약을 차질 없이 이행할 것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그는 “제주 현안은 대부분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공약으로 약속했던 부분”이라며 “저희로선 꼼꼼히 살펴야 할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하루 종일 제주에 있으면서 여기 계신 제주 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주요한 과제로 여기고 살펴보겠다”며 “제주 사회의 문제는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사회 전체에서도 공감대가 형성된 문제”라고 제주 현안 해결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1일 오전 제주도청 2층 접견실에 청와대 국민인수위원회와 만나 제주 지역 현안을 공유하는 면담을 진행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문대림 제도개선비서관, 하승창 사회혁신수석, 원 지사, 안동우 정무부지사. 2017.07.21. woo1223@newsis.com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1일 오전 제주도청 2층 접견실에 청와대 국민인수위원회와 만나 제주 지역 현안을 공유하는 면담을 진행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문대림 제도개선비서관, 하승창 사회혁신수석, 원 지사, 안동우 정무부지사. 2017.07.21.  [email protected]



 원희룡 지사는 “오늘 이 자리는 제주 현안을 공식적으로 건의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제주 현안을 각 부처에서만 접근할 게 아니라 대통령의 의지를 가장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접근하는 대통령실과 수석들의 주요 과제로 삼아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제주도는 볼링으로 치면 대한민국의 5번 핀인 킹핀(kingpin)”이라며 “하나가 쓰러지면 모든 핀이 쓰러지듯 제주 문제가 해결되면 대한민국 사회 문제의 많은 부분이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참여정부 시절 지방자치 분권의 1단계인 부분적 권한 이양을 이뤘고 이제 1국 2체제 수준에 이르는 자치 분권 2단계로의 도약을 염두에 두고 있다”며 제주특별자치도를 제도적으로 완성하려는 의지를 피력했다.

 김정학 도 기획조정실장은 면담에 앞서 ▲ 제주 4·3 해결 국가 책임 약속 이행 ▲ 제주특별자치도의 제도적 완성 ▲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및 공동체 회복을 위한 지원 ▲ 제2공항 조기 개항 ▲ 동북아 환경수도 제주 육성 추진 ▲ 면세점 송객수수료 관련 법령 제정 등 제주 현안을 보고했다.

  이 자리에는 하 수석을 비롯해 문대림 제도개선비서관, 정재혁 행정관, 강현숙 행정관, 김성환 행정관, 장수완 행정자치부 공공서비스 정책관 등이 참석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