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檢, 이준서-박지원 '바이버 메시지' 복구…이용주 소환 임박

등록 2017.07.21 16:11: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종합]檢, 이준서-박지원 '바이버 메시지' 복구…이용주 소환 임박

이용주 소환 일정 조율···박지원 조사 검토
이준서-박지원 '바이버 메시지' 포렌식 복구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용주 의원과 박지원 전 대표 등 당 윗선 조사에 앞서 막바지 준비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검사 강정석)는 대선 당시 공명선거추진단(추진단) 단장이던 이 의원 측과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검찰이 이달 안에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힌 만큼 이르면 이번 주말 이 의원을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지난 5월5일과 7일 두 차례에 걸친 취업 특혜 폭로 기자회견에 직접 참석하지 않았으나 추진단 보고체계의 '정점'에 있는 인물이다. 특히 조작된 제보에 충분한 검증을 거치지 않고 공개를 결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의원은 폭로 전날인 5월4일 이준서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당원 이유미씨가 조작한 카카오톡 메시지와 녹취파일 등을 건네받았다. 그는 지난 4월24일 '고용정보원에서 문준용씨 특혜채용 10여건을 발견했다'는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허위사실 유포와 비방 혐의 등으로 고발된 상태다.

 검찰은 제보조작 사건과 국민의당 취업특혜 의혹 제기 건을 함께 조사하고 있다. 이 의원을 상대로 부실 검증 고의성 여부, 각종 제보에 대한 사실관계 검증 경위 등에 대해 추궁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박 전 대표에 대한 수사 가능성도 열어 놓고 있다.

[종합]檢, 이준서-박지원 '바이버 메시지' 복구…이용주 소환 임박

검찰 관계자는 박 전 대표 조사 여부에 대해 "조사 방식, 일정 등 어떤 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 이 의원 조사를 마친 뒤 검토할 예정"이라며 "다만 필요한 부분에 한해서는 다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제보 공개 나흘 전인 지난 5월1일 이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조작된 카카오톡 제보를 휴대전화 메신저 '바이버(Viber)'로 전달받고 이 전 최고위원과 36초간 통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박 전 대표가 조작 사건에 개입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민의당 측은 "당시 박 전 대표는 이 전 최고위원이 보낸 카카오톡 제보를 보지 못했고 두 사람 간 통화에서는 이 전 최고위원이 '바이버로 보낸 것을 확인해 달라'는 말만 했을 뿐 다른 이야기는 없었다"며 박 전 대표 연루 가능성을 부인했다.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이 박 전 대표에게 조작된 제보 등을 보낸 바이버 메신저 내용을 복구했다. 또 대검찰청 디지털포렌식 요원을 지원받아 숨겨진 메신저 내용이 있는지 추가 분석 중이다.  

 검찰은 이 의원 소환 조사 결과에 따라 박 전 대표 조사 여부와 추진단 수석부단장이던 김성호 전 의원, 부단장이던 김인원 변호사 영장청구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앞서 검찰은 김 전 의원과 김 변호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여러 차례 소환해 부실검증 고의성 여부와 윗선 개입 등을 집중 추궁했다.

 검찰은 빠른 시일 내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된 당 고위인사들의 조사까지 마친 후 이달 안에 사건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달 말 이 전 최고위원을 기소하면서 이번 사건을 전체적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