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뮬러 특검, 트럼프 주니어 수사 착수···백악관에 면담 기록 보존 요청

등록 2017.07.22 07:58: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워싱턴=AP/뉴시스】미국 법무부는 지난해 대선에서 러시아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선거캠프 간 협력 의혹을 조사할 특별검사로 17일(현지시간) 로버트 뮬러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을 임명했다. 사진은 지난 2013년 6월 19일 워싱턴 의회 청문회에 출석해 발언하는 뮬러 당시 FBI 국장. 2017.05.18

【워싱턴=AP/뉴시스】미국 법무부는 지난해 대선에서 러시아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선거캠프 간 협력 의혹을 조사할 특별검사로 17일(현지시간)  로버트 뮬러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을 임명했다. 사진은 지난 2013년 6월 19일 워싱턴 의회 청문회에 출석해 발언하는 뮬러 당시 FBI 국장.  2017.05.18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의혹을 조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가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 트럼프 주니어와 러시아 변호사 간 만남과 관련한 모든 자료를 보존하라고 백악관에 요청했다고 CNN과 로이터 통신 등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들 매체는 소식통을 인용, 뮬러 특별검사가 대선 유세 중인 작년 6월 트럼프 주니어가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에 불리한 정보를 얻고자 나탈리야 베셀니츠카야 변호사와 회동한 것과 관계있는 기록 전부를 그대로 보관해 줄 것을 주문했다고 전했다.

뮬러 특검은 백악관에 보낸 공식서한을 통해 트럼프 주니어와 베셀니츠카야의 만남에 연관한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이메일, 필기, 음성 녹음을 비롯한 통신과 문서 전체가 수사에 필요하다며 이 같은 조치를 당부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뮬러 특검은 트럼프 대통령 자신이 트럼프 주니어의 면담 사실을 파악하고 있었는지, 면담 화제를 제안했는지, 사후에 보고를 받았는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한다.

매체는 뮬러 특검이 미국의 러시아에 대한 제재, 러시아의 대미투자, 양자결연 금지 해제 가능성 등이 트럼프 주니어와 베셀니츠카야 간 대화 동안 오갔는지를 캐려할 공산이 농후하다고 관측했다.

 트럼프 주니어는 작년 6월9일 클린턴 민주당 후보에게 타격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겠다며 접근한 베셀니츠카야를 뉴욕 트럼프 타워에서 만났다.

당시 트럼프 주니어와 베셀니츠카야의 회동 자리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 재러드 쿠슈너, 선거캠프 선대본부장이던 폴 매너포트 등이 동석했다.

한편 '내통 스캔들'의 핵심 인물로 지목 받아온 베셀니츠카야가 러시아 정보기관 측 변호를 맡은 적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AP 통신은 자체 입수한 2011~2012년 사이 러시아 법원 기록에서 베셀니츠카야가 러시아 정보기관 연방보안국(FSB)이 운영하는 '군부대 55002'가 휘말린 건물소유권 분쟁 소송의 변호사로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베셀니츠카야는 그간 러시아 정부 측과 연계성을 완강히 부인해왔는데 실제로는 FSB 변호인으로 활동한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워싱턴 = AP/뉴시스】 = 러시아 변호사와 대선기간중 만난 사실을 10일(현지시간) 시인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 그는 아버지가 CNN로고의 제트기를 격추시키는 장면을 담은 영화 "탑건"을 변조한 동영상을 트위터에 올려 더욱 화제가 되고 있다. 

【워싱턴 = AP/뉴시스】 =  러시아 변호사와 대선기간중 만난 사실을 10일(현지시간) 시인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  그는  아버지가 CNN로고의 제트기를 격추시키는 장면을 담은 영화 "탑건"을 변조한 동영상을 트위터에 올려 더욱 화제가 되고 있다. 

그를 둘러싼 의혹이 한층 짙어지게 됐다.


 [email protected]
 
【모스크바=AP/뉴시스】 러시아 크렘린과 연결된 실력자로 알려진 변호사 나탈리아 베셀니츠카야가 11일 모스크바에서 기자들에게 말하고 있다. 이 여성 변호사는 자신이 1년 전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와 트럼프 타워에서 만난 사실을 인정했지만 힐러리 후보에 대한 나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는 얼마 후 워싱턴에서 주니어가 공개한 관련 이메일 내용과 다른 말이다. 2017. 7. 12. 

【모스크바=AP/뉴시스】 러시아 크렘린과 연결된 실력자로 알려진 변호사 나탈리아 베셀니츠카야가 11일 모스크바에서 기자들에게 말하고 있다. 이 여성 변호사는 자신이 1년 전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와 트럼프 타워에서 만난 사실을 인정했지만 힐러리 후보에 대한 나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는 얼마 후 워싱턴에서 주니어가 공개한 관련 이메일 내용과 다른 말이다. 2017. 7. 12.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