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재부 "추경, 추석 전까지 70% 집행···청년실업 해소 계기"

등록 2017.07.22 16:32: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2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조달청 pps홀에서 열린 제7차 긴급 재정관리점검회의에서 김용진 기획재정부 제2차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정부 각 부처의 기조실장 등은 2017년 추가경정예산 집행계획 등을 점검한다. 2017.07.22.  taehoonlim@newsis.com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2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조달청 pps홀에서 열린 제7차 긴급 재정관리점검회의에서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정부 각 부처의 기조실장 등은 2017년 추가경정예산 집행계획 등을 점검한다. 2017.07.22. [email protected]

긴급 재정관리점검회의 개최…추경 집행계획 점검

【세종=뉴시스】이윤희 기자 = 정부가 어렵게 국회 문턱을 넘은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을 추석 전까지 70%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김용진 기재부 2차관은 이날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제7차 긴급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열고 국회에서 최종 확정된 11조원 규모의 2017년 추경예산에 대한 집행계획을 점검했다.

 추경 예산을 반영한 24개 부처 기획조정실장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김 차관은 "추경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적시에 효율적인 재정집행이 가장 중요하다"며 "1원의 예산도 남김없이 적제 적소에 지원될 수 있도록 각 부처가 지금부터 신속하게 집행해달라"고 요청했다.

 올해 추석연휴가 예정된 10월 전까지 집행률 70%를 달성하자는 목표도 제시했다.

 김 차관은 "추경의 일자리 창출과 지원 극대화를 위해 사업 특성별로 맞춤형 집행계획을 마련하고, 하반기 민간기업 채용이 집중되는 추석 전까지 추경 예산의 70%를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장 중심의 재정집행을 위해 각 부처의 사업 담당 국·과장이 현장에 가서 집행상황을 점검해 달라"며 "8월 중 집행현장조사제 등을 통해 직접 집행 상황을 점검하고 수요자의 의견도 수렴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지방자치단체가 중앙정부와 함께 보조를 맞춰나가야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김 차관은 "국고보조사업의 지방비 매칭 뿐만 아니라, 교부금 등 지자체 자금 관련 추경에서도 일자리 사업을 적극 지원해달라"며 "행정자치부와 교육부에서 매월 지자체 추경편성 계획 및 실적을 점검하고 독려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정부는 매월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열어 올해 본 예산과 추경 사업에 대한 실적을 점검하고 집행률을 독려할 예정이다.

 특히 민간 부문에서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을 차질없이 진행해나가기로 했다. 중소기업청은 정책자금 융자, 모태펀드 출자 등을 통해 창년창업자 금융지원 사업을 신속 집행하기로 했고, 고용노동부도 취업성공패키지사업, 고용창출장려금 등 민간기업 채용과 연관성이 높은 사업 중심으로 추경예산을 집행할 계획이다.

 김 차관은 "그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추경 예산이 오늘 확정됐다"며 "청년실업 등 우리경제에 산적한 현안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