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노동계 "김영주 후보자 노동현안 해결 기대"

등록 2017.07.24 16:11: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소감을 밝힌 뒤 취재진을 향해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고 있다. 2017.07.23.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소감을 밝힌 뒤 취재진을 향해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고 있다. 2017.07.23.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백영미 기자 = 노동계가 고용노동부 장관으로 지명된 노동운동가 출신 김영주 의원에게 "노동현안들을 잘 풀어내고 정책의지를 보여달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한국노총은 24일 성명을 내고 "노동운동가 출신 정치인이며 노동문제 전문가인 김영주 의원을 고용부 장관으로 내정한 것을 환영한다"면서 "김 의원은 오랜기간 노동자와 노조간부 생활을 했고 국회 환노위 위원장도 역임하는 등 노동문제에 대한 경험과 이해도가 높아 노동계 및 야당과 활발한 소통을 통해 노동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이 이런 경험과 리더십을 바탕으로 실타래처럼 얽힌 노동현안들을 풀어내기 바란다"며 "무엇보다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위법한 2가지 지침(양대지침)과 단체협약 시정지침 폐기를 단행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차질없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추진 ▲국제노동기구(ILO)핵심협약 비준을 통한 국제수준의 노동기본권 보장 ▲노동시간 특례조항 개정을 통한 운수·집배노동자 노동시간 단축 ▲상시지속업무, 생명안전 관련 업무 정규직 채용 관행 정착 등 비정규직 감축 로드맵 마련 ▲최저임금 1만원 실현 ▲실업급여 보장성 강화·고용보험 가입대상 확대 ▲청년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취약계층 권리보호 등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을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김영주 후보자가 청와대의 노동정책 가이드라인에 끌려 다니지 않으면서 현장의 요구를 바탕으로 소신 있는 노동정책을 펼쳐가길 바란다"며 "후보자는 정치인 이전에 노동조합 현장 출신인 만큼 특별히 더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통해 ILO 핵심협약 비준과 비정규직 사용사유제한 등 굵직한 노동정책 의지를 밝혔지만 그에 따른 노동법 전면 제·개정 계획은 밝히지 않고 있다"며 "김 후보자는 국회 환노위 위원장 출신으로 누구보다 노동3권이 보장되지 않는 노동현실을 잘 알고 있으리라 본다"고 노동권 전면 보장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통해 장관 후보자로서 비전과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고 한 만큼 지켜보겠다"며 "문재인 정부 첫 노동부 장관으로서 청와대의 가이드라인에 갇히지 않고 노동적폐 청산과 노동권 전면 보장에 대해 과감한 정책의지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